참고 기다리는것 확신들때까지 암말 암행동 안하는것 이런 나 터지게하지말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faiya
6달 전
참고 기다리는것 확신들때까지 암말 암행동 안하는것 이런 나 터지게하지말기 터질까봐 불안하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박현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화가나는 마음 안아주기
#분노 #억울함 #부당함 #화날때
마카님 안녕하세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짧은 글이지만, 현재 부당하거나 억울한 상황에서 묵묵히 함고 견디고 계신것 같습니다. 상황이 못마땅하지만, 마카님이 정말 불만을 표현해도 되는 순간인지 확신이 들때까지 참고 기다리고 계신것 같습니다. 그 사이에 마카님이 많이 화나고 억울하고 상처를 받고 계신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힘든 마음이 터지지 않도록 애쓰고 계신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아마도 이런 부당한 상황에서도 감정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확신이 들때까지 묵묵히 참고 기다리는 쪽을 선택하는 합리적이고 공정함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합리적이고 공정한 태도가 때로는 우리를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과연 지금 내 감정이 타당한가?'하는 질문을 먼저 던지게 됩니다. 그래서 화가나고 억울하더라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객관적으로 흠잡을 데 없이 타당해 질때까지 기다리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만일 마음속에 응어리진 감정을 그대로 두고 합리화하며, 상대방이 변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계속 야속하게 생각한다면 우리의 마음의 상처도 커지게 되고 문제도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자기감정을 표현하게 될 때 이미 마음이 너무 지치고 힘들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상처받은 이유부터 설명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당신이... 해서, (당신 때문에) 내가 이렇게 화를 내는 거야."라고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은 어쩌면 당신이 원하는 바를 들어주기에 앞서 자신을 책망하는 말로 인해 반박하려들거나 회피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가 오히려 더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힘들고 답답한 마음을 상대방에게 털어놓는 것은 어쩌면 쉬운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마카님의 마음이 말하는대로 적어보세요. 이때, 이런 생각이나 감정이 옳은지 아닌지 판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불러주는 그대로가 정답입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마음 이면에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발견해 보세요. 상대방과 대화할 때 마카님의 감정을 정당화하거나 상대방 때문에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설명하기 보다는 마카님이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님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불편한 마음에 위로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원하는 것을 상대에게 요청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입니다. 더구나, 이제까지 묵묵히 참아오는게 더 익숙한 성향이라면 더욱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후에라고 기회가 된다면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