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여자인데요..정신과 치료를 받아야되는건 아는데 너무 무서워.. 두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yeon320471
6달 전
고2여자인데요..정신과 치료를 받아야되는건 아는데 너무 무서워.. 두려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무엇 때문에 두려워하는지 살펴주세요. 마카님의 선택에 응원을 보내요.
#마음건강 #낯선경험은긴장될수있다 #나를위한선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정신과 치료를 받을만큼 마음이 힘들지만 막상 가려니 두려움이 먼저 느껴지는 상황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병원을 갈 때 치료받고 회복될 것에 대한 기대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내 증상이 어떤지, 혹여 심각한 건 아닌지, 치료가 많이 어려운건 아닌지 등의 걱정이 함께 떠오를 수 있기도 하죠. 그렇다 보니 병원 가는 것이 반가움보다는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걱정스런 과정일 수 있는데요. 낯선 경험을 해야하는 부담감을 넘어서 마카님의 두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피고, 그 선택에 좀더 힘을 실어주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에 언제부터 힘겨움이 느껴졌을까요? 어쩌면 처음에는 사춘기로 인한 것이겠거니, 상황이 주는 감정들이겠거니 여기면서 꾸욱 눌러오진 않았을까 싶기도 한데요. 지금의 두려움을 가만 살펴봐주세요. 두려울 때 내가 무엇 때문에 이런 감정을 느끼는가 하나하나 살피고 그 생각을 따라가다보면 실은 그렇게 걱정할 거리가 아니었구나, 그 걱정에 이렇게 대하면 어떨까 하는 방법을 찾게도 되요. 예를 들어 ‘혹시 내 힘겨움이 많이 안 좋은 거라 나오면 어쩌지? 라는 걱정이 된다면 ’내 힘겨움을 의사 선생님이 잘 알아봐주셨고 그럼 그에 맞게 치료 방법도 알려주시겠지‘라고 답해볼 수도 있구요. 두려움이 너무 크면 그 감정에 압도되어 상황을 두루두루 보기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심호흡 하면서 하나하나 천천히 준비하고 알아가보세요. 어느 병원을 갈지, 그곳은 어떤 분야에 전문적인지 홈페이지도 살펴보구요. 갈때는 누구랑 갈지, 가서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내가 평소에 느끼는 증상은 무엇이고 일상에 어느만큼 지장이 되는지 등을 대략 정리해두면 그 자리에 갔을 때에도 말하기가 좀 더 수월해질 거에요.
그 두려움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피거나 응원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또 글 남겨주어요. 마카님이 자신의 마음을 살피기로 용기낸 것에 저도 응원을 보내요~!
djdjdjdjfjfjfj
6달 전
애기 뭐가 무섭고 두려울가요 꼭 병원이 아니더라도 나아갈길은 없는걸가요..? ㅠㅠ 무슨일에요!
hyeon320471 (글쓴이)
6달 전
@djdjdjdjfjfjfj 중학교2학년때부터 고등학교2학년인 지금까지 4년동안 혼자 버틴다고 버텨봤는데요 더 이상 안될거같아요
djdjdjdjfjfjfj
6달 전
@hyeon320471 무슨일인지는 자세하게 모르지만 무너지지말아요..학생
sweetcoffeemilk
6달 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저는 더 두려운걸요! 치료가 무서울거는 하나도 없어요! 치과보다 훨씬 덜 무서울거예요ㅎㅎ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앞으로 더 나아지는 것밖에 남지 않았잖아요?! 부디 성공적인 치료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gmatime
6달 전
마음에 상처가 있는거라면 상처 그대로 두는것 보다 치료하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 4년 동안 혼자 버틴다고 버텨봤다면서요 이제는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치료받을건 치료받고 위로받을건 받을때인것 같아요 혼자 가지고 있으면 안될것 같아요 의사쌤들에게 털어놓고 치료받을건 받으시길 바래요! 그리고 치유되고 나면 그때부터는 더욱 화이팅 넘치게 나 이렇게 매력있는 인재다 라고 세상에 학생의 가치를 널리 떨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