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해서 오늘 학원을 빠져버렸어요. 아무것도 히기싫고 부모님께 너무 미안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gloomyday1016
6달 전
무기력해서 오늘 학원을 빠져버렸어요. 아무것도 히기싫고 부모님께 너무 미안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마카님이 잘 덜어내고 잘 쉴 수 있었길~
#나름필요했음 #쉼에대한죄책감 #기운을빼았는것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기력해서 학원 수업을 쉬게 되었군요. 그러면서도 편히 쉬기보다는 부모님에 대한 미안함으로 마음 한구석 편치 않은 느낌도 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후 마카님의 시간은 어떠했을까요? 쉬면서도 지친 내 마음 챙기는 것보다 부모님 얼굴이 떠올라 쉼이 편치 않았을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 부모님과도 잘 이야기 되어서 마카님의 쉼이 충분히 이해받을 수 있었을지 혹은 괜히 쉬었다라는 마음만 남게 되었을지 궁금했어요. 잘 이야기가 되지 않았다면 부모님의 행동 하나하나가 마음이 쓰이고 역시 내가 학원을 빠져서 그런거야 라고 생각이 들 수 있을 텐데요. 이전에도 이와 같이 뭔가 성취나 성실과 관련된 것을 보여드려야 한다거나 경제적인 부담감을 안겨드리고 있다 생각되면 쉼에 대한 불편함이 먼저 떠오를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래도 이왕 쉰거 마카님 마음에 불편한 감정 없이 ‘그래 필요한 쉼이었어’라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길 바래봐요. 기력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로 움직이려 하다보면 피로감만 누적되고 그 피로감이 일상의 즐거움 등을 느끼는데 방해로 될 수 있으니까요. 지금 쉬는 것이 참 적절한 타이밍이었을 거에요. 마카님이 자신의 필요를 잘 알고 그에 맞게 선택한 힘을 지지해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혹여 부모님이 그와 관련된 서운함을 드러내셨다해도 그 부분은 부모님이 감당하셔야할 몫으로 두고 내 안에서 다른 죄책감으로 연결짓지 않았음 좋겠어요. 그래야 마카님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기력이 빠져 있는지 내게 더 집중해서 나를 잘 돌볼 수 있을 테니까요.
이번의 무기력이 기간이 꽤 된 부분이라면 어디서 시작된 것인지를 살필 시간도 가져주어요. 어떤 상황등으로 지칠 수 밖에 없는 건 아닌지, 마음 쓰이는 부분이 있는지, 관계의 불편함은 없는지 등을 살피고 그것을 먼저 다루는 것도 기력을 회복해가는 한 방법이 될거에요. 참고로 청소년의 경우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답니다. 마카님이 건강히 잘 지낼 수 있기를 응원해요~!
dannnnnn00
6달 전
잘했어요. 부모님께 죄송해 하지않아도 되요. 자식보다 공부가 우선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잇는 부모는 없어요. 있다면 그건 부모 자격 없는거고요.
dawnsky101
6달 전
저도 그런 감정 많이 느꼈어요..ㅠㅠ 어제도 몸이 안좋아 학원을 뺐어요.. 정신과 선생님께 저도 이 말을 하니 아픈게 잘못은 아니라는 말씀을 해주셨어요..아픈게 잘못은 아니죠..무기력한것도 몸이 힘든건데 어쩌겠어요ㅠㅠ무기력하면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고 침대에 누워 폰만 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더더욱 한심해져서 자책하기 까지 되는데ㅠㅠ 많이 힘드실것 같아 마음이 아프네요ㅠㅠ
pexxex
6달 전
힘들 땐 쉬어가는 용기도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