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나쁜일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6달 전
기분나쁜일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방금 어떤 아줌마가 새치기를 했는데 저를 무시해서 이러나 싶어서 기분이 더럽네요 원래는 이런생각 안했는데... 대체 새치기 하는 인간들 심리가 뭘까요??? 나이든 사람중에 많던데ㅋㅋ 그렇다고 사람 보고있는데 싸우는것도 뭔가 창피하고... 그래도 새치기는 화낼만 하지만 좀 더 애매한 일엔 어떻게 대처 하시나요...? 내가 자신감이 없어서 뭐라고 못한건가... 너무 화나고 짜증나고 괴롭네요
충동_폭력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불쾌한 경험으로 마음이 많이 불편했던 마카님에게
#새치기 #불쾌함 #나름적절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줄을 서던 중 새치기를 당하는 불쾌한 경험을 하셨군요. 왜 새치기를 하는가 의문도 들고 그 순간 뭔가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단 생각에 자책도 좀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줄을 서고 있는데 그 앞에 내 동의도 구하지 않고 누군가 비집고 끼어들어 왔네요. 그러고서는 미안함이나 아무런 감정 없이 서 있는 누군가를 마주한 마카님이 그려지는 듯했어요. 무언가를 기다릴 때 온 순서대로 차례를 지켜 줄을 서는 것이 사회의 암묵적인 규칙인데요. 이 규칙을 임의대로 깼는데 거기에 대해 납득할만한 설명이 그 사람이나 상황상 보여지지 않다 보니 나름대로 이유를 찾아보려 하신 것 같아요. 하지만 상대나 나에게서 납득할만한 이유가 찾아지지 않다보니 더욱 생각을 곱씹게 되고 그때의 감정도 계속 느끼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당시에 불쾌감이 더 많았기에 생각이 반복될수록 불편한 감정이 더 많이 올라오고, 불편하니 생각도 불편한 쪽으로 더 흐르게 될텐데요. 생각하는 과정에서 ‘나이든 사람일수록 새치기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자신감이 없었기에 뭐라 말하지 못한 것이다’라고 어느 한쪽에 탓을 두거나 원인을 찾으려 하면 마음에 계속 맺히게 될 거에요. 특히 자신감의 경우 마카님이 자신있게 말해보지 못한 지난 경험이 이번과 연결되어 더 떠오른 건 아닐까 싶기도 하거든요. 그런 면에서 새치기 비율 중 나이든 사람 중 많다라고 생각이 정해지게 되면 이후 나이든 사람에게서 유사한 상황이 조금이라도 보여질 때 또 이번일과 같이 떠올라져 더 불쾌해질 수도 있을 것 같구요. 그러니 이 일에 의미부여되는 것이 멈춰지도록 생각의 흐름을 살피고 조절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주시면 어떨까 해요. 새치기에 왜 그러시냐 말하고 고쳐나가지 못한 것이 후회되실 수도 있지만요. 이미 다른 사람의 마음이 어떤지 배려하지 않는 상대의 모습을 보신걸요. 그럼 말한다고 뭐가 달라질까, 내 감정만 더 상할 수 있지, 차라리 더 맘상하지 않게 뭘 더 하지 말자라고 순간 판단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제게는 마카님이 나름 적절한 대처를 했다고도 느껴졌답니다. 지적이나 대화도 통할 수 있는 사람일 때나 효과있는 거니까요. 그래도 그때 했더라면 하는 말이 자꾸 마음에 맴도신다면 미리 목소리를 내어 연습도 해두세요. 연습을 통해 입에 익게 된 말은 다음에 또 어느 순간 눌러 참아지기 어려울 때 나오게 될 수 있을 거에요.
그래도 순간순간 그 일이 떠올라 마음이 불쾌지실 때는 주먹을 힘껏 쥐었다가 힘을 쫙 빼본다거나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훅 내뱉어 보는 것도 그때의 불쾌한 에너지를 풀어내는 한 방법이 될 거에요. 마카님의 마음 회복에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비공개 (글쓴이)
6달 전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나이든 사람중에 많다'는것도 지금 생각해보면 적절하지 않은 생각같아요. 다소 격한 표현도 있어서 조금 부끄럽네요...ㅎㅎ 정말로 괴로웠는데 상담사님 답변보고 큰 위로받고가요! 특히 제잘못이 아니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