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동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부쩍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926h
·2년 전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앱을 깔고 실행한 고3입니다. 저는 고2말에 슬럼프를 크게 겪고 괜찮아 진 듯하여 그냥 그렇게 살아왔는데 요즘들어 학교만 가도 숨이 턱턱 막히고 집에만 오면 침대에서 일어나고 싶지 않고 휴대폰으로 영상을 볼땐 괜찮다가 잠시 내려놓거나 틈만 나면 아 죽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다가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땐 밝은 척을 합니다 거짓된 제 모습이 가족과 다른 사람은 더 익숙하거든요… 가족이라는 공동체에서도 사회에서도 전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삶의 가치를 모르겠고 나란 사람의 가치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우울증은 아닌것 같아요 웃을땐 또 잘 웃거든요…
호흡곤란의욕없음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년 전
페르소나(가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아요 지금은 마카님의 내면과 마주하고 인정해주세요
#페르소나
#타인중심
#나
#바라보기
#내욕구
#들여다보기
#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남겨주신 글에 머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 사연 요약
고2말에 슬럼프를 크게 겪고 지금은 나아진듯 했는데 문득 문득 올라오는 부정적인 생각을 마주하고 계시네요. 힘든 내면의 나와는 달리 가족들에게는 밝은모습만 보여주고 계시구요. 삶의 가치, 나란 사람의 가치도 모르겠는 요즘에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타인 중심으로 그동안 살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각자가 살면서 그 환경에 맞는 페르소나를 쓰고 삽니다. 페르소나는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인 성격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심리학자 융의 이론에 보면 페르소나가 나오는데 인간은 천 개의 페르소나를 지니고 있으면서 적절하게 상황에 따라 패르소나를 쓰고 관계를 맺어간다고 했습니다. 페르소나는 어릴 적 가정환경, 사회교육 등으로 형성이 되고 강화가 됩니다. 우리가 요즘 SNS 사용하는 프로필이나 어떤 인물의 고유 이미지 역시 하나의 페르소나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힘든 상황을 적어주신 마카님은 어떤 환경에서 자라셨나요? 지금 마카님을 둘러싼 환경을 어떤 가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적어주신 <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땐 밝은 척을 합니다 거짓된 제 모습이 가족과 다른 사람은 더 익숙하거든요> 내용으로 보아 자신의 타고난 모습과 거리가 먼 페르소나를 쓰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족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또 나의 이런 모습은 보여주고 싶지 않고.... 하지만 마카님의 글에서 < 가족이라는 공동체에서도 사회에서도 전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삶의 가치를 모르겠고 나란 사람의 가치도 모르겠습니다 > 내용으로보아 현재 자신의 욕구를 잘 알아차리지는 못하지만 지금과는 다르게 살고 싶다는 의지가 보여집니다. 다만 어디서 어떻게 나를 들여다봐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인으로 들려요 힘든 상황을 애써 외면하고 아무렇지 않은 듯 하지 마시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세요 무엇이 나를 이리 힘들게 하나 무엇이 나를 이리 애써 웃게 만드는지 들여다 봐주세요. 나는 무엇이 맞추려 노력하는지 그것에 왜 힘든지 그리고 조금 나아지시면 가족들에게 그동안 힘들었던 이야기를 개방해 주세요 가족이라면 식구들의 아픔을 함께 보듬고 토닥여 줄 겁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강점이 있고 삶의 가치가 있습니다. 지금은 마음이 힘든 상황이니 자신의 마음을 먼저 보듬고 좀 나아지면 자신의 강점에 대해서도 찾아주세요. 강점을 일상생활에서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그것이 긍정정서와도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지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