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남자친구에게 그동안 서운한 점을 적어봤는데 엄청 길더라고요.. 근데 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6달 전
지금 남자친구에게 그동안 서운한 점을 적어봤는데 엄청 길더라고요.. 근데 고민이에요 이걸 과연 남자친구에게 보낼지 말지.. 보내자니 그 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서 두렵고 안보내자니 이대로 가다간 제가 너무 지쳐서 관계를 끊어버릴까 두렵네요..ㅎㅎ 그냥 제가 계속 참고 넘어가야 할까요?? 저는 말만 잘 들으면 되나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정말 두려워하시는 걸 살펴보면 용기가 나실수도 있답니다.
#서로성장하는관계 #희생만이답일수는없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그동안 남자친구에게 서운한 부분을 글로 적어보셨군요. 막상 적기는 했지만 보내자니 관계가 끊길 것 같고 그렇다고 참고 있자니 내가 힘들어 관계가 끊길 것 같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긴 내용만큼이나 그동안 마카님이 남자친구에게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의 크기나 깊이가 상당할 듯 싶어요. 그때마다 적절히 표현되지 못하고 마음에 쌓여왔기에 더는 견딜 수 없으니 일단 글로라도 표현해볼 마음을 내보신 것 같은데요. 보낸 뒤 어떻게 될지 몰라 두렵다고 하셨는데 그 두려움은 어떤 내용일까요? 그 두려움 반대편에는 내가 지쳐 관계를 끊어버릴까 두렵다고도 하셨는데요.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그 두기지가 비슷하게 느껴지시는 거라면 보냈을 때에도 관계의 끊김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건 아닐까 짐작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상황이 어떻게 될 때 마카님에게 가장 최악이라 여겨지실까요? 만약 관계의 끊김이 최악이고 이래도 저래도 끊길 가능성이 높은 관계라면 어차피 일어날 일이 지금 일어난 거라고, 관계의 괴로움이 더는 이어지지 않을테니 다행이라 여겨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글을 적으시는 과정에서 마카님의 마음을 전하며 그래도 남친이 좀 이해하고 받아들여주었는 바람도 좀 있지 않으셨을까 싶은데요. 전할지 말지에 대해서는 평소 남친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먼저 떠올려봐주세요. 그동안태도로는 언어로는 뭔가 표현해보았을 때 남친이 그 부분에 귀기울이는 편이 아니었다면 이번 편지에도 그런 태도일 가능성이 더 높아보일 것 같거든요. 하지만 그런 태도가 서운하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마카님의 마음에 이 관계를 더 이어가야할지 말지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될수도 있으니 전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있는 선택이 될 것 같다 싶어요.
어떤 방향이든 참고 넘어가시는건 더 이상 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일방적으로 참아서 넘어가지는 관계가 지속될 때 서로에게 득이 되는 건 무엇인지, 관계의 끊김 밑에 무엇이 두렵기에 그래도 내가 좀더 애써봐야하는지도 살펴봐주세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까페도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어떤 선택이든 응원을 보냅니다.
HJ1225
6달 전
그래도 남자친구 분에게 말을 해보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요ㅜ
비공개 (글쓴이)
6달 전
@HJ1225 말 할 타이밍을 못잡겠네요..ㅎ ㅠ
HJ1225
6달 전
음..왜요..?ㅜ
비공개 (글쓴이)
6달 전
@HJ1225 평소에는 괜히 말했다가 분위기 망칠 것 같고 또 서로 기분이 상한 상태에서는 남자친구가 자기 혼자 얘기하고 자기 혼자 마무리 지어서 제가 얘기할 틈이 없네요..ㅠ
HJ1225
6달 전
음..그래도 서로 감정이 괜찮을 때가 있을 거 같은데 그 타이밍에 얘기를 꺼내보면 어떨까요?ㅜ
비공개 (글쓴이)
6달 전
@HJ1225 그쵸..아무래도 얘기를 해야겠어요..!
HJ1225
6달 전
네 그래봐요..!용기내봐요..! 얘기 안하고 있으면 아무도 모르지 않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