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너무 두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7달 전
죽음이 너무 두려워요.
저는 주위에서 회복탄력성이 좋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나쁜일도 금방 잊어버리고 긍정적으로 지낼려고 하는 편이에요. 이 어플로 심리검사를 했을때도 완전 건강하다고 나왔었구요.. 주위에 그렇게 저에게 못되게 구는 분도 없으시고, 그리 넉넉한 형편은 아니지만 가족들도 건강하게 지내고 계셔요. 그런데 요새 뉴스 기사나 유튜브 등을 보면서 환경 문제나 경제 문제, 전쟁 이야기들을 접하게 되는데, 그런걸 볼때마다 너무 암울해져요.. 미래를 꿈꾸면서 살고싶은데 그런 미래가 다가오지 않을까봐 두렵고 죽음이 일찍 닥쳐올까봐 너무 무서워요. 사실 저는 환경이나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문제는 아직 없거든요. 아직 대학생이라서 공부도 하고, 취업준비도 하고, 알바도 하면서 그럭저럭 지내고 있는데.. 아침에 일어날때, 씻을때, 멍때릴때... 문득문득 죽음에 대한 공포가 밀려와요. 제가 자취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는데.. 가족들과 떨어져서 혼자 지내게 되어서 그런걸까요? 사실 죽음이라는게 언젠간 저에게 다가올 일이라는 걸 알지만 지금 떠올리고 싶지 않아요.. 일상이 자꾸 우울해져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피하지 말고 부딪혀보면 오히려 가벼워진답니다.
#불안 #미래 #회복탄력성 #회피 #직면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사연을 보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대학생으로 미래에 대한 멋진 꿈을 꿀 시기인데, 오히려 환경과 경제에 대한 미래에 대한 우울한 소식들로 인해... 그리고 결정적으로 죽음이 일찍 닥쳐올 것 같은 무서움에 시달리고 있네요. 그러다보니 일상이 우울해지기까지 하고 있어서 힘든 상황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자주 보는 유트브나 뉴스에서 미래에 대한 암울한 얘기, 전쟁, 환경, 경제 등 안 좋은 소식들이 어쩌면 마카님 내면에 있는 본질적인 문제에 접촉되면서 지금과 같이 죽음에 대한 무서움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본질적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한계가 있는 존재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것에 맞딱뜨리면 누구든 무서움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문제는 그 무서움이 일어나는 것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건강하게 지금의 삶을 살아갈 것인지, 아니면 그 무서움에 짓눌려서 우울감과 공포심에 빠져 생활할 것인지로 나누어질 것입니다. 부정적인 뉴스와 기사에 자주 자신을 접촉시킨 것이 원인일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촉발 원인은 되었을지 몰라도 근원적인 원인은 인간의 존재론적인 한계에서 비롯되엇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따라서, 마카님이 현재 겪고 있는 일상의 우울감과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의 존재론적 한계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꾸만 무섭다고 회피하고 도망하려고 하면, 오히려 이것은 더 끈질기게 괴롭힐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그래 그렇다는 것은 내가 인정할께, 하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면 무서움의 정도가 많이 완화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본질적으로 한계가 있는 인간으로서 그렇다면 나는 오늘을 어떻게 살 것인가? 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건강하게 대처하는 좋은 길일 것입니다. 내일 일을 알 지 못하므로, 오늘 하루를 감사하며... 보다 멋지게 만족하게 살아갈 힘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권해 드린 방법으로 실천하셔서 하루속히 우울감과 무서움을 떨쳐버리고 미래에 멋진 꿈을 꾸는 젊은 대학생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혹여나, 혼자만의 방법으로 잘 되지 않을 때에는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서 우울과 무서움이 커지지 않도록 조절해 나가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 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ckgksquf1
7달 전
죽음이 두려운 이유가 뭘까요? 죽음이 끝이 아니고 또 다른 세계가 있기 때문이겠죠. 사람은 그렇게 만들어졌답니다~ 저도 한때는 죽음이 무서울 때가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그 문제는 잘 해결했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7달 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