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상태에서도 잠 자는 법 아시는 분ㅠ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lime3822
7달 전
불안한 상태에서도 잠 자는 법 아시는 분ㅠㅠ
제가 지금 살짝 불안한 상태예요. 그래서인지 잠 자기가 좀 그렇더라고요.. 잠 잘 자려면 뭘 하는 게 좋을까요? 아무 생각 안 하기? ASMR 틀고 자기? 뭐가 좋을까용...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개인적으로는 그 불안에 대한 생각 살피기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생각흘려보내기도좋고 #ASMR도좋고 #살피기도좋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살짝 불안한 상태로 잠을 청하고 계셨군요. 그냥 잠들기엔 뭔가 마음이 찜찜하고 잠을 잘 자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될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무 생각 안하기, ASMR 듣기 등 생각에 덜 집중하는데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고 계시네요. 마카님이 알고 계신 방법 중 어떤 것들을 실천하셨고 잠에는 어떻게 도움이 되셨을지 궁금해요. 혹시 기존에 알던 방법이지만 딱히 효과가 크지는 않았기에 새로운 방법을 알고 싶으신 걸까 싶기도 하구요. 그리고 살짝 올라온 불안이 잠을 자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셨는데 그런 불안이 평소에도 늘 있으신 건지, 아님 이날만 유독 불안하신 건지도 궁금했어요. 만약 평소에도 불안할 때마다 그 감정에 집중되어 잠에 영향을 받으실만큼 민감해져 있으시다면 다른 방법보다는 불편하더라도 그 불안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이 우선이지 않을까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삶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정도라면 어느 정도 인식하고 다른 것에 집중해보는 것이 감정을 흘러가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고 자려 할때마다 느껴지는 불안이라면 그 불안이 내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내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살피면서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너무 피곤하면 그 피곤함이 불안을 느낄 틈을 주지 않기에 쉽사리 잠이 들 수 있겠지만요. 그만큼의 피곤은 아니라면 내 마음을 살필 에너지는 있다는 의미일테니 마음으로든 글로 써보는 것이든 생각을 정리해보는 거죠. 예를 들어 제 경우 다음날 해야할 것이 많거나 부담스러운 뭔가가 있을 경우 잠들기전 마음이 불편해지곤 하는데요. 그럴 때 내가 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무엇이 부담스러운지를 적어보고 그걸 어떻게 대응할지 답을 내려보곤 한답니다. 내 선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할지 시간 등을 적어보기도 하구요. 부담스러운 것이 있는데 딱히 하고 싶지 않고 근데 마음에는 계속 얹혀지는 거라면 그걸 하지 않아서 생기는 이득과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한 사람들의 글을 찾아보면서 하지 않아도 괜찮은 근거들을 모아두기도 하구요. 잠자리에 들기 전인만큼 뭔가 활동이 부담스러우실 땐 몸 어딘가 긴장된 곳은 없는지 느끼면서 심호흡(1~5까지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숨을 더 길게 하는 숨)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어떤 방법이 적당할지는 내 성향과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거에요. 정보들을 모아보시고 이것저것 시도해보시며 마카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지난번에는 딱히 효과가 없었다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또 달라지기도 하니 혹여라도 안되는 것에 너무 마음 쓰지 않으셨으면 해요. 잠들지 못하는 그 마음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Mindfulness22
7달 전
저는 간혹 잠이 안 올때면 뉴스/Mindfulness (마음챙김 명상)/후라이드치킨 ASMR을 틀어놓고 자요. 유투브에서 검색해서 틀어놓고, 베개 옆에 두고 눈 감고 누워있어요. 그리곤 생각을 비워요. 보통 이렇게 틀어놓으면 짧으면 10분, 길면 40분안에 잠이 솔솔와요. 근데 아무리 들어도 들어도 잠이 막 몇시간째 안 오는날이 있는데, 그런날에는 잠을 빨리 자고 싶은 마음이 커지다 못해 압박감을 느끼곤해요. 이럴때는 이걸 최대한 빨리 인식을 하고 냉정하게 포기해요. 그리곤 유투브영상을 대놓고 보기 시작해요. 그러면 놀랍게도 잠이 더 쉽게 오는걸 경험해요 '어차피 오늘은 이런식으로 자려고 하는건 불가능한것 같으니, 부담을 덜자. 차라리 유투브를 보며 날 새는게 낫겠어. 오히려 이러다가 잠이 올수도있고'라고 생각을 하곤 해요. 실제로 이런날에는 유투브를 보다가 갑자기 막 잠이 쏟아져서 잔적도 꽤 있거든요. 억지로 자려하면 오히려 역효과나서 잠이 더 안오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이외에도 시도해볼수있는건, 카모마일 차 마시기가 있어요 부디 저의 댓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 너무 불안하시면, 마음 안정이 급선무이고 간장을 푸셔야하니까 Mindfulness 듣는걸 추천드려요. 오늘밤 평안한 밤되시고 행복한 꿈 꾸시길🙏
ddashida
7달 전
바로 잠이 올까요 ..? 운동을 하십시오 . 걷기라도 많이 하고 오십시오. 잠이 안올때는 , 몸을 힘들게 움직여주는 게 직방입니다
ckmhappy
7달 전
밤새꼴딱못잠 그담음날 잘잠
hoya84
7달 전
전 유투버 에일린 님의 수면 명상 틀어놓고 누워요. https://youtu.be/4_X8taOamZQ 참고하세요. 몸에 힘을 빼고 호흡에 집중하도록 가이드가 있어서 다른 생각이 안나게 해줘서 잠에 쉽게 들어요. 저도 생각도 많고 불안도 많아서 쉽게 잠을 못드는 사람인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생각이 너무 많을땐 쉽지 않긴 해요. 그래서 평상시에 잠을 잘 때 의식적으로 내일을 위해 생각의 스위치를 끄려고 노력을 하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전 어제도 왜인지 모르겠는데 뭐가 불안한지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휴식기 심박수를 넘어 심장이 빨리 뛰고 쿵쿵 거리는게 느껴져서 걱정되서 수면 명상을 틀어 놨는데 조금 지나니 쿵쿵 거리던게 서서히 가라앉는게 느껴지더니 잠이 들었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에겐 자연의 소리 이런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