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너무 예민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6달 전
밤에 너무 예민해요
밤마다 너무 예민해져요 아무이유없이 그냥 짜증이 나요 그래서 막 가족들한테 짜증내고 속으로 욕을 엄청해요 사소한게 잘 안돼도 화가나고 그냥 저한테 말을 걸면 화가나서 가족들에게 화내요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만 이래요 고치고싶은데 도와주세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요즘 많이 힘든 일이 있진 않으신가요? 마음이 너무 지쳐도 짜증이 날 수 있어요.
#지침의표현 #돌봄이필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낮에는 괜찮다가도 밤이 되면 사소하다 여겨지는 일이나 가족들이 말을 걸어오는 상황에서도 울컥 감정이 올라오곤 하시는군요. 밤만 되면 다른 모습이 나타나곤 하니 왜 그럴까 의문도 들면서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에 속상함도 느껴지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짜증이 날만한 이유가 외부적으로는 딱히 없다 해도 마카님의 마음에서는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보통 충전되는 에너지보다 쓰이는 에너지가 더 많을 때, 일상생활 패턴이 많이 달려져서 수면이나 식사에 부족함이 있을 때, 마음에 내키지 않은 일을 해야만 할때도 짜증이 날 수 있는데요. 그런 짜증이 낮에는 잠잠하다가 밤이 되면 짜증이 올라오는건 어쩌면 낮에는 다른 일에 몰두하거나 긴장하느라 눌러지고 있어서는 아닐까 싶기도 해요. 혹은 이전부터 가족간에 소소하게 쌓여온 서운함이나 속상함이 쌓여왔는데 최근들어 몸이 지치면서 지난 감정까지 같이 올라오는 것일 수도 있구요. 마카님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짜증이 날 때 자신에게 어떤 말들을 하고 계신가요? 짜증날 일도 아닌데 왜 짜증 내냐고 자책하고 계실까요? 그런 마음에 비난의 말로 서둘러 덮기보다는 그냥 가만히 들여다 봐주세요. 여러 활동들로 바빴던 낮보다 밤에 나를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만큼 낮에는 미쳐 느낄 틈 없던 감정을 더 많이 볼 수 있는 시간이라 여겨주세요. 그리고 외적으로든 마음으로든 분명 과하게 쓰이는 에너지가 있을 테고 그걸 버티기 힘드니 먼저 나를 챙기라고 내가 보내는 메시지라 여겨주세요. 내 마음을 들여다볼 때 심호흡을 편히 하면서 내 몸 어디가 불편하지 않나 살펴보기도 하구요. 아기만 잘 못 자고 배고플 때 칭얼대며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 자란 성인이라 해도 몸이 고단하면 쉽사리 짜증이 날 수 있답니다. 그런 면에서 마카님의 일상에서 잘 자고 잘 챙겨먹고 계신지도 살펴봐주세요. 그 두 가지가 기본적으로 잘 이뤄지지 않아도 일상이 더 피곤하게 여겨질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짜쯩이 날 때 그대로 표현될만큼 가족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여겨지고 그만큼 날 받아줄거라 기대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하지만 표현하고 난 다음에 드는 불편함이 마카님에게 또다른 마음의 짐이 될 수 있는 만큼 내 마음이 요즘 이렇다 간단히 이야기해보시는건 어떨까 싶어요. 평소보다 말수는 줄고 좀 어색해지더라도 그러면서 마음을 회복해갈 시간을 잘 갖는다면 그 마음으로 다시 가족과 뭔가 해볼 마음이 들 수 있을테니까요.
혹여 이곳에 쓰시지 못한 어떤 이야기들이 있다면 언제든 마인드까페의 전문상담을 통해 마음을 정리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마카님이 자신의 마음을 잘 돌보며 평안함도 차츰 누려가시길 바라겠습니다.
reda
6달 전
오늘 하루는 어떠셨나요 맘같이 않은 하루라서 화까지 나시는 건 아닐런지요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신경이 날카롭고, 조절하기 어려운 짜증이 많아지셨나요?
공감
신고하기
비공개 (글쓴이)
6달 전
@reda 수고했다는말은 처음들어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