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 열심히 최선을 다했는데 실패하거나 성과가 나쁠까봐 걱정되서 대충 살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6달 전
진심 열심히 최선을 다했는데 실패하거나 성과가 나쁠까봐 걱정되서 대충 살게 된다 게다가 내 열정을 불태울정도로 하고싶은 게 없기도 하다 아니 그냥 내가 게으르고 무기력하다 그냥 이렇게 대충 살다가 대충 가고싶다 모르겠다
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실패도 삶의 방향에 하나의 도움이 되기도 해요.
#한계짓지않기 #어떤것이든경험으로존중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결과가 걱정되다 보니 온 마음을 기울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시는군요. 딱히 관심 가는 분야가 없어서 열정을 내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그런 자신의 모습이 게을러서 그런거라 자책도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의욕이 나지 않는다 여겨지실만한 어떤 계기가 있었을까요? 실패나 안 좋은 성과가 먼저 예상될만큼 이전의 성공 경험이 부족했던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혹은 이전에 의욕을 냈던 것으로 에너지를 쏟고 나서의 지침이 지금까지 연결되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이렇게 의욕이 나지 않는 상태에서 그래도 내 열정을 불러일으킬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으로라도 의지해볼텐데 그러지 않은 상황이 막막하게 여겨지실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내가 하는 것이 나름의 좋은 점이 있을거라 기대되지 않는데 선뜻 용기내 시작하는건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일 거에요. 시도하는데 결과가 나쁠거라 예상하게 되면, 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그 나쁜 것이 보여질 때마다 계속 이건 역시 실패할 거라는 쪽으로 생각도 행동도 따라가게 될 테구요. 그럴때 미리 실패를 예상해두고 시작한 것이기에 정말 실패할 경우 감정이 덜 다칠 수도 있지만요. 성공이 아닌 실패의 경험만이 더 쌓이기 때문에 이후 하는 시도에도 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인식하고 멈춰주는 과정이 필요할 거에요. 그러기 위해 실패 또한 경험이라고 여겨주세요. 우리가 지금은 무의식적으로 걷는 걸음도 사실 많은 시간 넘어지고 다쳤던 경험이 쌓이면서 이렇게 걸어야하는 거구나를 깨달으며 자연스럽게 걸음으로 이어졌을 거에요. 그것처럼 이번이 당장은 실패라 여겨지더라도 그렇게 하면 결과가 안 좋을 수 있다는 경험 하나가 쌓인 거라 봐주시기도 하구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모든 경험을 다 알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고 시작한 것들이 더 많고, 이미 유사한 경험을 했더라도 온전히 같은 경험은 아닌 만큼 매번의 경험에 응원이 쌓일 때 좀더 가벼운 마음으로 시도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힘들 때 누군가의 지지가 있다면 더 용기를 내볼 수 있을 거에요. 그럴 때 이야기 나눔과 지지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지금 모습과 앞으로의 마카님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맞아요. 인생은 긴 마라톤과 같아서 선택과 집중을 잘해야 지치지 않고 레이스를 잘 완주할 수 있어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