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아무 이유 없이 기분이 안좋아지고 우울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jeongmin3
7달 전
그냥 아무 이유 없이 기분이 안좋아지고 우울해져요
전문대를 다니고 있는데 전문대이고 졸업반이다 보니 , 실습을 나가고 공부를 병행하며 인간관계까지 신경 쓸려니 너무 힘들고 새벽마다 우울해지며 가끔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 때도 갑자기 우울해지고 피로감을 느껴요. 그냥 집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있고 싶고, 고등학생 때 잠깐 자해를 했었는데 힘들지 않은데도 자해 생각이 요즘 들어 나요 . 왜 이럴까요?
스트레스진로우울불안힘듦취업지침조울강박미래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일상의 지침과 불편한 감정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소비만큼충전 #불편한감정다루기 #기 #자신에게응원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졸업반으로 실습에 공부도 병행해야 하고 인간관계까지 신경써야 하는 등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시는군요. 그러다보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 때에는 우울감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때로는 자해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왜 자꾸 지치고 힘들어지는지 의문이 들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한줄로 표현하셨지만 정말 24시간 풀로 꽉 차고 바쁜 삶을 살아가는 마카님의 일상이 그려지는 듯했어요. 하루의 대부분을 그렇게 보내다 밤이 되거나 순간 쉴 짬이 날 때는 정말 몸의 기운이 쫘악 빠지는 느낌이 충분히 드실 것 같다 싶구요. 삶에서 충전되는 에너지보다 쓰이는 것이 더 많아지면 우울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우울감은 내 삶을 돌아보면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해요. 하지만 마카님의 상황에서는 해야할 것들이 부담이나 긴장으로 계속 떠오르는데 그 감정을 해소할만한 마땅한 방법이 없다보니 순간 자해가 떠오르셨던 건 아닌가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해야할 활동만으로도 너무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시는데 그런 일상을 보내는 자신에 대해 마카님은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계신가요? 중간에 ‘힘들지 않은데도’ 자해 생각이 떠오른다고 하셨는데 어떤 면에서 힘들지 않다 여겨지셨을까요? 혹여 동기들도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있으니 힘들지만 힘든게 아니라고 부인하고 계시진 않나 싶기도 해요. 시기상 이만큼은 해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시더라도 내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너무 훌쩍 넘게 되면 계속해서 지칠 수밖에 없을 거에요. 내 범위를 넘어서는 정도가 크더라도 그만큼 쉼이 충분하다면 그 쉼을 바탕으로 다시 일어서볼텐데 그렇지 못하기에 자꾸 우울해지고 피로감이 느껴지게 되는 것 같구요. 때문에 지금 마카님의 일상에 ‘선택과 집중’의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지금 꼭 해야할 것들, 지금 아니면 할 수 없는 것들을 구분하고, 하면 좋겠지만 그걸 통해 더 중요한 다른 일에 방해가 되는 거라면 과감히 지금에서 내려놓는 선택도 해보셨으면 해요. 그렇게 쓰이는 에너지의 범위를 줄이고 그 외에 산책이나 좋아하는 노래 듣기, 마음 맞는 사람들과의 대화 등으로 충전의 시간을 가져 주세요.
충분히 지칠만한 상황을 감당해내고 있는 자신에 대해서도 애쓰고 있다고 격려를 많이 해주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피로감이 느껴질만큼 많이 지친 자신을 어떻게 따뜻하게 대해줄지 생각하는 시간도 가져보셨으면 해요. 그런 면에서 마카님은 무엇을 할 때 마음이 좀 편하고 즐거운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기도 하네요. 순간순간 지치는 일상에 느린 호흡도 하시며 건강히 지내시길 바라겠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7달 전
마카님 자해하면 그 흉터 보고 더 힘들어질 거예요... 차라리 소리 내서 펑펑 울어요.. 그럼 좀 나아질 거예요. 예전의 저의 모습을 보는 거 같아서 마음이 아프네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