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아무 의유없이 짜증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진로]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그냥 아무 의유없이 짜증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eonyeongr
·3년 전
학교 끝나고 집갈때도 걸어가면 짜증나고 가족이랑 있을때도 짜증나고 그냥 길거리만 봐도 짜증나요 원래 이런 성격아니고 몇년전까지는 축이는 성격이었는데 어떤 영향때문에 이렇게 된걸까요? 요즘에 아무 이유없이 엄마한테 짜증도 내고요 그렇다고 매일도 아니고 가끔이요 원래 엄마한테 서글서글하고 장난스럽게 짜증을 안냈는데 요즘 너무 심각해서요 상담이라도 받아야될까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너무 지쳐서, 마음에 감당하기 힘든 감정들이 짜증으로 드러나기도 한답니다.
#짜증
#우울
#살피고이해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사연 요약
요즘 들어 일상에서 자꾸만 짜증이 나곤 하는군요. 전에는 엄마에게 편히 장난도 치고 했는데 그런 엄마에게도 짜증을 보이곤 하네요. 그렇게 전과 다른 내 마음이 왜 그런걸까 의문도 들고 속상하고 답답해 글을 올려준 것 같아요.
원인 분석
글의 맥락상 한창 청소년기의 마카님일거라 짐작해보았는데요. 청소년기에는 학업, 진로, 자아정체감의 형성 등 뭔가 결정된 것보다 탐색하고 알아가는 것이 더 많은 시기이죠. 더불어 호르몬계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감각도 예민해지는데요. 이러한 신체적 변화와 발달적 상황으로 인해 불안과 우울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답니다. 여러모로 힘든데 이런 것들이 잘 인식되지 않고 거기다 감당할 방법이나 마음의 힘이 부족하면 쉽사리 짜증이 날 수 있지요. 그럴 때 안 그런 척 겉으로는 잘 지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너무 견디기 힘들 땐 짜증으로 드러나게도 되요. 눈물이 많아진다거나 무기력 등의 우울과는 거리가 있어 보여서 짐작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해야할 것이 많은 시기인만큼 짜증은 청소년기 우울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3년 전
크게 걱정할만한 상황은 아니어서 다행이에요. 혼자서 감당하기 힘들 땐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