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때에는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를 했고 항상 똑같은 환경과 사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7달 전
고등학교때에는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를 했고 항상 똑같은 환경과 사람들을 자주 만나다보니 제 자신이 초라해보이고 삶이 답답하고 느껴본 적이 적었던 거 같아요. 하지만 대학생이 되다보니 만나는 사람도 다양해지고 해야할 것들이 많아지면서 저와 다른 사람들을 비교하고 그러면서 제 삶과 저 스스로가 많이 불쌍해보이고 자존감이 많이 내려갔어요... 돈은 없는데 해야 하는 일은 있어서 알바 하루 못 하는 것도 어머니께 죄송스럽고 자꾸 신경쓰이네요. 그냥 저 스스로가 많이 불쌍하고 답답하고 초라해보이고 막막하네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지금은 작은 도전이 필요합니다.
#자존감 #감 #불안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영순입니다. 자존감이 저하되어 있는 마카님과 지금의 이 상황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학생이 된 지금도 용돈을 부모님께 기대야 하는 것에 대해 죄송한 마음도 있지만 선뜻 무언가를 시작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이런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고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글을 남기셨네요. 이 부분에 대해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금 마카님의 상황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 불안이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감이 낮아진 것에는 제대로 된 상황, 잘 된 상황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다보니 성공 경험이 적고, 주변을 살펴보니 모두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니 스스로 위축되고 자신감 결여로 악순환이 되게 됩니다. 동의가 되시는지요? 이런 영향으로 더 위축되고 무엇인가를 하기에 주저하게 되면서 행동으로 더 나아가지 못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현재 느껴지는 상황들과 이전의 상황들을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아주 작은 것부터 시도하고 성공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어도 괜찮습니다. 성공의 경험이 쌓여서 자존감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둘째, 자신의 삶을 잘 만들어가는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하는 사람들은 처음이 없는 것 같지만 모두 동일한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작은 도전을 위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 용기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마카님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그 용기와 실천은 마카님의 미래를 위한 씨앗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