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만되면 불안하고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불안|육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밤만되면 불안하고 두려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onch26995
·일 년 전
저는 60일된 셋째를 키우고있는 30대 아기엄마 입니다. 낮엔 괜찮았다 나빴다 하는데 밤만되면 너무 심해져요 아기보는게 집에 도둑든거 마냥 무섭고 불안하고 두렵습니다... 책임감이 엄청 강한편이라 제가 모든걸 완벽하게 다 해내려고 하다보니 번아웃이 와버린것 같아요... 불안이 너무 심해서 명치쪽이 허하고 쓸어내려주지 않으면 무섭고 고통스러워서 잠도못자고 움직이지도 못하겠어요... 밤마다 잠들기전 안해주면 잠을 못자요... 잠들기도 힘들고 2시간3시간마다 깨네요... 우울 불안 두려움 무서움 때문에 너무 괴롭습니다...
불면의욕없음스트레스어지러움트라우마두통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일 년 전
엄마라는 자리는 늘 힘들고 어려워...
#엄마
#모성애
#책임감
#늘새로운
#육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아이를 출산하고 한참 힘들 시기이네요. 몸도 마음도 지쳐 있을 마카님에게 조금의 힘과 여유가 생기는 공간이 되어드리고자 들어왔습니다.
📖 사연 요약
출산 이후 60일이 되어가는데 아이를 보는 일이 도둑이 집에 드는 것 마냥 무섭고 두려운 감정이 올라온다고 표현하셨네요. 낮보단 밤이 힘들고 명치끝이 허하고 쓸어내려주지 않으면 안정이 되지 않는 상태인 마카님 지금 자신의 상태가 많이 당황스럽고 고통스러울것 같습니다. 조금이나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해 드립니다.
🔎 원인 분석
엄마라는 타이틀은 누구에게나 책임감이 따르고 아이를 잘 길러내야 한다는 신념이 우리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지요. 지금 마카님은 셋째 육아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부담감과 불안감이 올라오는 것으로 보아 책임감이 너무 높다는 것만으로 생각하기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혹시 셋째를 임심하면서 전과 달라진 상황들이나 환경의 변화가 있으신지요? 이미 키우고 있는 두 아이와 달리 셋째 육아에 불안함이 유독 강하게 올라오는 이유를 내적 외적인 환경 탐색을 깊숙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번아웃이 온 것 같아요 라고 하신 글에 미루어 조금이나마 지금의 상황에 편안함 안정감 여유를 만들어 주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1. 혼자서 육아를 다 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주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세요. 요즘은 각 구마다 지원이 되는 도우미 정책도 있고 시간당 활용할 수 있는 서비드들도 있습니다. 하나도 아닌 셋을 혼자서 감당하고 계신 것이라면 이제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2. 남편과의 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혼자서는 해결이 안되는 상황이니 남편분과 지금의 감정과 신체적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시고 원하는 도움의 구체적인 영역을 이야기하세요. 3. 밤과 낮의 감정이 다른 이유를 탐색해 보세요. 무엇이 달라져 있는지... 그러한 상황을 파악하고 나의 감정에 머물러 보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그러한 감정을 억압하고 회피하는 것이 아닌 나의 일부라고 생각해 주세요.
누구에게는 엄마는 처음입니다. 저 또한 아이들 기르는 일이 두렵고 한동안 산후 우울증에 빠져 아이를 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꼭 주변 지지자원을 꼭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엄마의 심리적 건강이 제일이고 그러한 감정 상태가 아이에게 전달이 되니까요. 마카님의 심리적 안전기지를 잘 만드시길 지지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