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기여도가 없을 때 기분이 안 좋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black-line
조직 내 기여도가 없을 때 기분이 안 좋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namedd
·3년 전
직장 생활을 하다가 기분이 안 좋아질 때가 있어요 1. 상사가 자료를 요청해서 제가 하겠다고 말하고, 하려는 도중에 옆에 동료가 말도 없이 먼저 해서 가져감 2. 팀원 전체가 협력해서 해야하는 업무의 분장에서 내 역할과 비중이 적거나 거의 없음 좋게 생각하면 1. 먼저 해버린 동료가 나를 배려해서(수고로움을 덜어주려고) 본인이 먼저 했다 2. 역할이 적으면 할일이 별로 없어서 편하다 2번의 일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조금 알게 됐어요. 인정욕구까지는 아니지만 내 스스로 내가 속한 조직(집단)에서 "꼭 필요한, 도움이 되는, 없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기를 바라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일이 없어서 좋기보다 왜 나한테 일을 안 주지? 내가 못 미덥나? 난 별로 필요없나? 라며 내 존재가치를 의심하게 되는 것 같아요 주변에 이런 얘기를 하면 이해를 못해요. 일 없으면 좋은거 아니냐고.. 물론 당장 몸은 편하지만 심적으로는 편치 않아요. 일을 해서 성과를 올리고 조직에 기여할 때 힘들어도 뿌듯해서 좋아요. 이런 마음이 드는게 정상인건지, 주변 사람들의 말처럼 제가 마인드세팅을 다시 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해요. 어떤 태도로 살아가는게 맞는걸까요?
강박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2급 코치 ·
3년 전
어떤 태도로 살아가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본다면
#일가치
#자기가치감
#상사와협의
소개글
마인드카페 서영근 심리코치입니다. 이 글이 마카님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연 요약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이나 업무 비중이 미미해서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해 의구심이 드는데 주변에서는 일이 없으면 좋은 것 아니냐는 반응을 하니까 일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지 혼란스러운 것으로 보입니다. 혼란스러운 마음이 잘 정리되길 바랍니다.
원인 분석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무임승차, 편하게 편승하고 싶은 욕구도 있습니다 지금의 마카님은 전자가 더 강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일과 자신에 대한 가치감의 아주 많은 부분은 함께 하는 사람들의 평가에서 비롯됩니다. 팀원 전체의 협력 업무에서 마카님의 역할과 비중이 미미하다는 것은 마카님이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해 의구심을 갖도록 하기에 충분한 요인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shaAnna
· 3년 전
정말 건강한 상태이신 것 같은데요? 나사는 조이기만 할 수 없다고 해요. 풀어야 다시 조일 수 있듯이 지금은 약간 푸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고 커리어나 업무에 도움될만한 것들을 마침 시간이 날 때 미리 공부해 보시면 어떨까요? 자기계발도 업무의 중요한 일부이니까요. 언젠가 조일 날을 위해...? 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llos
· 3년 전
오잉 저도 글쓴이 말에 공감해요!! 전혀 이상하지 않아요 인정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아닌가요 당연히 필요한사람이 되고싶지 쓸모없는사람이 되고싶지 않잖아요 완전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필요에따라 잘릴수도있고 승진할수도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