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하고 수동적인 성격을 고치고 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연인]
알림
black-line
신중하고 수동적인 성격을 고치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youeu
·3년 전
어렸을 때는 수줍음은 많았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나서기도 하고 주도하는 편이었어요 근데 살다보니까 나서게 되면 부딪히는 것도 있고 또 앞에 나섰을 때에는 내가 틀린것이 너무 극명하게 보여서 뒤로 물러나 행동보단 생각을 많이하는 성격이 되었습니다 속으로 생각하고 또 생각을 말로도 표현하지 못하는 편이 되었구요 그러다보니 나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도 잘 안하게 되고 나중에는 저의 취향이 아무거나 다 상관없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요즘 문제라고 생각하는 건 그런게 연애에서 고스란히 드러나다보니 표현도 못하고 재미없는 그런 연인이 된거 같아 자책도 하게 됩니다 이런 수동적인 저의 모습이 저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능동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데 어디서 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우울트라우마스트레스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큰 것은 신중하게, 작은 것은 느낌대로
#변화는하나씩
#내감정과생각을알아채기
#표현연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사연 요약
어린 시절에는 수줍음이 있어도 친구들 사이에 나서기도 하고 주도적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그것이 좋지 않은 것 같아 행동보단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군요. 근데 그러다보니 어느새부턴 생각을 하고도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워져서 특히 연애 관계에서 수동적인 입장으로 있게 되고 내 취향이 없는 사람처럼 보여지기도 해서 답답하게 느껴지시는 것 같네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린 시절에는 나름 주도적이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아이였던 것 같아요. 근데 아마도 그렇게 행동했던 어느 날, 내가 틀린 것을 사람들 앞에서 보이게 된 일이 일어났던 것 같아요. 그 때 마카님이 사람들로부터 받았던 어떤 피드백들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혹은 그들이 직접적으로 반응하지 않았더라도 내 스스로가 챙피하고 부끄럽고, 심하게는 수치심 마저도 느꼈을지도 모르겠어요. 그러고 나니 사람들 앞에서 어떤 행동을 한다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워지지 않았을까 짐작이 됩니다. 처음에는 심사숙고하고 행동해야지 했지만, 그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때로는 행동하거나 말할 타이밍을 놓쳐버리기도 하고, 이게 맞을까 저게 맞을까를 고민하면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을 수도 있구요. 그러면서 점점 더 상대방 앞에서 나의 말이나 행동을 표현할 기회들이 줄어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우리가 가진 수많은 생각이나 감정들을 매번 누군가에게 표현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에는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관계에서의 오해를 줄일 수 있고, 또 나라는 사람을 보여줌으로써 더욱 서로를 이해하고 알아가며 친밀해질 수 있을 테니까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fbi555
· 3년 전
좀 더 능동적인 사람이 되고 싶으시군요. 능동적이라는 것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yangnyang04
· 3년 전
그럴땐 말하는 연습부터 하는게 좋아요. 일종의 발표 같은 거죠. 내가 학습한 걸 너에게 보여주겠다 너가 날 볼 의미는 충분히 있다. 라는 걸 보이면 이 문제는 해결 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shaAnna
· 3년 전
굳이 앞에 나서지 않더라도 적극적인 킹메이커(좋은 팔로워)가 되시면 정말 잘하실 것 같아요!! 요즘은 리더상이 이렇게 바뀌고 있죠. 참리더는 리더를 만드는 것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