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마다 딱딱하다는 소리를 들어서 너무 위축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delight55
7달 전
면접마다 딱딱하다는 소리를 들어서 너무 위축돼요..
면접때 제가 준비한 내용이랑 다른 전공질문으로 답변도 맘에 안드시는 느낌을 받았는데, 마지막 말을 하기전에 제 태도인지 말투인지 둘다 너무 딱딱해서 면접 많이 안본거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계속 면접 몇번 봤냐고 물으셔셔 다섯번 정도 봤다고 했더니 그렇게 안보인다시고.. 여자지만, 목소리도 낮고 긴장을 안하려해도 자꾸 긴장이 돼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자꾸 같은 지적을 1년을 받으니까 저는 발전도 없는 것 같고 다른 사람과 스터디하기는 무섭고, 면접에 한번도 합격한 적이 없어서 앞으로도 평생 취업 못하면 어쩌지 싶구요.만약 정규직이 안되면 뭐라도 하고 살아야하는데, 전공 안살리면 뭐할지도 모르겠고 계약직도 알바도 아무것도 못하고 평생 이렇게 부모님 돈만 축내면서 살 거 같아요. 집안도 좋지 않은데.. 저처럼 면접 정말 몇번을 봐도 한번도 안붙은 분들 계셨나요..? 어떻게 합격하셨나요..?
우울불안면접소심콤플렉스스트레스딱딱위축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면접에서 긴장도를 낮추려면~~
#면접 #위축 #불안 #스트레스 #자신감 #태도
마카님, 안녕하세요. 면접 불안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 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면접때 자신이 준비한 내용과 다른 질문이 나오면, 당황되고 긴장되어서 목소리도 낮아지고 위축되고 있네요. 그러면 면접관은 이런 마카님의 태도를 보면서, 면접을 몇번이나 해 봤냐고 하면서 추궁하고, 그러다 보면 더 긴장되어 그나마 남아있던 할 말마저 잃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이런 자신을 보면서 언제쯤 면접에 합격 할 수 있으런지 불안이 몰려와서 큰 스트레스까지 받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면접때 긴장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세상에 누구나, 나이가 많고 적음을 떠나, 공부을 많이 했건 적게 했건... 낯선 사람 앞에 서서 자신을 평가하는 사람에게 면접을 보는 상황에서는 긴장되기 마련입니다. 다만, 그 긴장의 정도가 다르고 또 긴장하지만 그 긴장을 다루는 방법이 다를 뿐입니다. 불안의 역설이 있듯이, 긴장에도 이런 역설이 작용되어, 긴장하지 않으려고 하면 할 수록 더 긴장하는 것이 우리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지금부터 5분간 '하얀 곰을 절대 생각하지 마세요.' 라는 질문을 받으면 오히려 하얀 곰이 더 생각나듯이... 긴장하지 않으려고 할 수록 긴장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리고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 집안 사정 등이 이번 면접에 꼭 합격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작용되어서 더 마음이 위축되고 긴장되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면접때 위축되고 긴장되는 것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면접은 긴장되는 상황이다.'라는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긴장하지 않으려고 애쓰기 보다는 (이렇게 할 수록 역설적으로 더 긴장되므로...) 그래 내가 지금 긴장하고 있구나 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누구나 긴장하는 면접에서 '내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덜 긴장 할 수 있을까?'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미리 준비하지 않는 질문이 나왔을 때 그때 '나는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라는 것을 미리 생각해 두거나, 또는 잠깐 심호흡으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한다든지, 자신의 떨리는 손을 다독거린다든지. 마카님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방법을 미리 구상하고 연습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전공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계속 쌓아서 기본적인 실력이 갖추는 것 또한 지극히 당연하면서도 마카님이 자신감을 갖는 데 필수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이런 태도와 마음으로 면접에 임한다면, 이전 보다는 덜 긴장된 모습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보다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자세로 준비하면 면접에서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더 구체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실 것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katehi
7달 전
될대로 되라 식으로 하면 오히려 잘봅니다. 그리고 면접관들 대놓고 면전에서 면박주는거 인격살인인데 왜그러는거죠? 매뉴얼인가요?
somethingabout
7달 전
저는 면접을 종종보는 면접관입장이예요 딱딱하다라고 평가하는것은 다른것보다 우리에게 관심이있는게 맞는건지 와닿지않는다는 표현일수도있어요 개인적으로는 딱딱해보이는 사람이 더 고지식하게 일처리를 성실히해내서 좋아하거든요 문제는 딱딱해보인다는 속뜻이 굽힐줄도 모르고 적극성도없고 어울리지못할것같아 걱정된다일수있어요 긴장안하는척 활발한척 해야하나 잘안되는데 라는 생각으로 걱정안하셔도되고 이 회사를 좋아하고 다니고싶고 빨리 적응해서 잘해나가겠다라고 긴장된 모습그대로 말로 충분히 표현해보세요 그러면 딱딱해보이는 성격이 더 플러스 요소가 될수있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