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제가 사실은 학교다닐때도 친구를 사귄게 딱2번이고 그리고 1년도 되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chidori94
7달 전
근데 제가 사실은 학교다닐때도 친구를 사귄게 딱2번이고 그리고 1년도 되지않아서 깨져서요 그리고 학교때 친구들이랑 단체로 놀아본적이 손에 꼽힙니다. 학교다닐때 거의 혼자다닌거죠 대부분을 그리고 성인이되고나서도 그래서요 근데 이게 진짜 심각한건가요 심각한거면은 왜 그러는거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내게 편안한 방식인지, 다른 경험이 필요한지를 먼저 살펴봐주세요.
#선호하는관계 #내게적당한수준으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학창 시절에 친구 관계가 길게 이어지지 못했다거나 여럿이 어울린 경험이 별로 없다 생각되시는군요. 성인이 되고 나서도 비슷한 패턴이 이어지고 있는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할 고민인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런 관계 패턴을 심각한가 생각하시게 된 계기는 어떤 걸까요? 학창시절 친구 관계에 대해 그런대로 괜찮다 여기셨을지 혹은 많이 어울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쉬움이 더 크셨을지 궁금해요. 그리고 그렇게 유지하게 된 계기는 또 어떤 거였을지 마카님의 이야기를 더 들어보고 싶어요. 표현이나 관계에 대한 에너지의 수준에 따라 성격을 크게 내향과 외향으로 구분짓는데요. 내향은 소수의 사람과 깊이있는 관계를 선호하는 편이고 외향은 다수의 사람과 폭넓은 관계방식을 추구한다는 면에서 어쩌면 마카님이 내향형에 가깝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혹은 관계에서 뭔가 불편한 것이 있어서 거리를 유지하려다 보니 폭이 좁아지게 된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심각한건가? 라는 마카님의 질문에 마카님의 삶에서 관계가 차지하는 비중과 혼자라 느껴질 때의 마음은 어떠신지를 먼저 살펴보시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위에서 내향/외향으로 예를 든 것처럼 사람의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관계방식도 다를 수 있거든요. 에너지 수준이 높아서 사람들을 챙기고 모으고 함께 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괜찮지만 그보다는 나를 먼저 챙기고 혼자 보내는 시간을 선호할 수도 있구요. 마카님에게는 어떤 방식이 더 편하신가요? 자신에게 편안한 방식대로 살아가도 괜찮지만 정말 괜찮은가?라는 물음이 함께 따라오신다면 지금까지와의 관계와는 다른 방식을 경험해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 아무래도 그만큼의 기회를 늘리고 에너지 수준도 높여야할 수 있겠지요. 그러는 과정에서 혹시 불편하거나 염려되는 면이 있으시다면 그것이 마카님이 원하는 관계를 방해하는 요인일 수 있답니다. 상담에서는 지난 경험을 살피고 마카님에게 좀더 편안한 방식을 수용해가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그런 과정에 필요하시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자신의 방식을 잘 찾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chidori94 (글쓴이)
7달 전
그게 어릴때부터 애들끼리 여러명씩 물려다닌게 싫어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