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로 남아있는 회사 갈 필요가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mama746
7달 전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회사 갈 필요가 있을까요?
예전부터 가정사, 괴롭힘 문제로 우울감이 있었는데 (병원은 가보진 않음) 회사에서 상사한테 한번 크게 데이고 나서 부터 증상이 심해짐 (현재 건강상의 문제로 퇴사) 회사 그만두고나서 한달 쯤인가 이유없이 눈물이 나고 잠도 잘 못자서 병원에 가보니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있다고 진단 받고 약처방을 받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불과 몇 일 전 제가 그만둔 회사에서 사장님한테 연락이 왔었는데 사장님이 약간 배려심이 많으신분이 셔서 잘지내냐고 회사 갈때 없으면 치료 다 받은다음에 오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저가 많이 그리*** 직원분들이 보고싶다 같이 일하고 싶다고 하는데 문제는 회사에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장님은 알고 있으면서 개입을 안 하는거 같아요 ) 아무튼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직원분이 그 회사에 다니는데 복귀를 해야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아직 멀었습니다만 11월 쯤 복귀 예정입니다 제가 거절을 못하는성격이라 일단은 복귀한다고 했는데 제 마음을 모르겠네요 (그 상사는 절 싫어하는거 같았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위기와 함께 찾아온 기회는 아닐까요
#심리자원강화 #회복성강화 #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통합
마인드카페 서영근 심리코치입니다. 이 글이 마카님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트라우마를 겪은 상사가 근무하고 있는 퇴사한 회사의 사장님이 복귀를 요청하셨고 일단 복귀는 한다고 했지만 정말 그러고 싶은지 고민이 된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망설임이 이해 및 공감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복귀를 망설이는 것은 복귀 한 후, 그 상사와 함께 근무하는 것 그리고 혹시라도 그 상사와 다시 비슷한 경험을 하는 것 등이 두렵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은 치료 중이시고 11월이 복귀 시점이라고 하셨습니다. 저의 제언은 2가지 방향이며 방향의 기준은 마카님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나뉩니다. 첫째, 11월까지도 마카님의 심리적 상태가 두려움이 큰 상태에 있다면 복귀하지 않는 것은 어떨까요? 심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충분하지 때문입니다. 둘째, 두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을 기회로 마카님의 기저에 있는 우울감- 마카님 말씀, <예전부터 가정사, 괴롭힘 문제로 우울감이 있었는데>- 을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되신다면 그리고 심리적 상태가 준비가 되어 있다면 복귀를 통해 기회를 살려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카님의 심리적 상태와 준비 정도에 따라 결정과 행동 방향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카님이 지금 상황이 <회사에서 상사한테 한번 크게 데이고 나서 부터 증상이 심해짐>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점으로 볼 때 다른 직장에 가셨을 때도 비슷한 경험을 한다면 반복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약물치료 중이라고 하셨는데, 조심스럽게 심리상담 혹은 심리코칭을 병행해 보시면 어떨까요?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코칭을 통해 더 건강해 진 경우도 많습니다.
새삶이솔솔
7달 전
음 그 문제의 직원이 계속 근무하고있는데 굳이..갈 필요가 있을까요?? 더 불안해지지않을까요? 전보다 더 배로 힘들수도있어요 사장님제안은 참 감사하지만 그래도 다시 생각해보는게 어떨까요? 저도 직장상사트러블로 그만뒀다가 병원치료받고 다시 재입사했는데 저같은경우엔 재입사했을때 그 직장상사는 그만둔상태고 전 아에 다른부서로 가서 아직까지 잘 다니고있긴해요 그전엔 약 2년다녔고 재입사해서 5년차예요 일단 다른회사들 알아보시고 정 안되겠다싶으면 진짜 마음 단디먹으셔야될거예요..
mama746 (글쓴이)
7달 전
네 감사합니다 고민을 좀 해봐야겠어요.ㅎㅎ
deede25
7달 전
간다고 말해두고 다른 회사도 면접 보고 들어가봐요 사람들 좋은데 상상하면서 벽에 붙여놓고 좋은 회사 기도하면서 면접 보다보면 사람들 다좋은 곳 붙을 수도 있잖아요 트라우마 있는 사람 또 보러갈 필요없어요 분명 세상에 더 행복하게 편하게 일할 수 있는곳 있을거에요
wood5
7달 전
그 문제의 직원이 아직 있고 상사라면 돌아가도 어려울수도 있는것 같아요. 잠깐 다시 다니시면서 다른 회사를 알아보거나 그 상사와 최대한 안부딛일수 있는 부서로 갈수 있으면 그걸 알아보는게 어떨까 싶네요
wood5
7달 전
저라면 다시 그 회사로 가지 않을 것입니다. 사장님도 사람이 좋다해도 묵과하셨다면 방관하신거에요. 눈치보셨다면 보실 필요 없어요. 힘드셨을것 같은데 힘내세요
cuking
7달 전
그상사는 님으 프로젝트에 시샘이나서 그런겄입니다. 그 상사가 퇴직하면 승급하시겠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