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원 이제 한달 되었는데 자꾸 실수하고 혼나고 힘들어요.. 인턴일때는 손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7달 전
정직원 이제 한달 되었는데 자꾸 실수하고 혼나고 힘들어요.. 인턴일때는 손도 빠르고 실적도 직원평가도 1~2위 하다가 정직원되서 평가 안 받게 되었는데 리스트 하나 둘 까먹고 시킨일도 다른 일 하다가 까먹고 덕분에 야근하고 늘 혼나는 말이 일 순서를 정해라. 니 일 분배를 좀 해라. 나름 열심히 하고있는데 자꾸 실수해요.. 일 그만두고 싶고 너무 지쳐요.. 혼나기도 싫고 매일 상사가 씨x하고 욕먹을때마다 마음 찢어질거 같아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회사에서의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회사 #사회 #실수 #자존감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인턴을 하시다 정직원이 되고 나서 잦은 실수로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정직원이 되어서 책임감도 많이 들었을텐데 많이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실수할 때마다 상사가 욕을 했으니 얼마나 기가 죽고 상처가 되셨겠어요. 처음 하는 일이고 이제 정직원이 된 사회초년생인데 마음이 많이 상하셨을 것 같아요. 회사 생활에서 내 마음을 잘 지키는 게 정말 어렵죠. 마카님께서도 내가 실수한 것도 너무 죄송하고 속상한데 상사도 지적을 해서 상심이 너무 크셨을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인턴일 때는 주어진 일을 잘 수행했는데 정직원이 되니 실수를 많이 하게 되어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신 것 같아요. 하지만 인턴일 때와 정직원이 됐을 때의 부담감은 하늘과 땅 차이거든요. 또, 업무량과 일의 난이도도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실수가 더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이제 정직원이 된 사회초년생이라면 사회에 적응하는 게 정말 힘든 일입니다. 원래 인생에서 사회초년생일 때가 가장 힘들거든요. 나는 더 잘하고 싶고 유능함을 확인하고 싶고 실수하지 않고 싶은데 여태까지 해보지 않았던 일을 해보는 거니 아무리 준비를 하고 열심히 해도 실수를 하게 돼요. 때문에 마카님이 무능력하거나 일을 잘 못해서 실수를 하게 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마카님의 상사도, 다른 모든 사람들도 지금 마카님이 하는 실수를 해봤을 거에요. 마카님만 실수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니께서 인턴을 하고 바로 정직원이 되셨다고 했는데, 정직원이 되고 나서 업무량이 많이 늘어났던 것 같아요. 업무량이 매우 많지 않더라도 일이 난이도가 올라갔겠죠. 그 일들을 정말 잘 해내고 싶은 마음에 열심히 했지만 돌아오는 건 나의 실수에 대한 피드백과 지적이어서 마카님께서 일의 보람이나 성취감을 느끼기 어려웠을 겁니다. 그건 마카님의 회사와 조직이 사원의 동기를 끌어올리는 데 실패한 거에요. 그래서 마카님이 지금 소진된 상태가 되신 것 같아요. 번아웃이라고 이야기하는데 내가 적절히 쉬지 못하고 계속 에너지를 쓰면서 일을 했을 때 찾아오게 되죠. 마카님께서 자신의 실수에 대해 너무 책망하지 마시고 적절히 쉬며 모두가 실수를 하면서 성장한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조금밖에 듣지 못해서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 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wood5
7달 전
힘드셨겠어요. 노력하고 능력도 있으신분같은데 일은 빨리 느실거에요. 그렇지만 상사가 노력하는 사람에게 욕을 그런식으로 하는것은 이해하기 어렵네요.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개가 짖는다 생각하셔도 될것같아요. 하지만 욕을 심하게 한다던지 당신을 인격체로 존중하지 않는다면 나중을 대비해 기록하는게 좋을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