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테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한테만..?
커피콩_레벨_아이콘asd213
·2년 전
많이 친해서 그런거이지만 때때로 툭 던지고 화를 내는말이 너무 놀랍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매번 받아주지는 못해도 가끔 힘든날이나 예민한 날에는 표정이 어두워집니다. 난 그사람에게 항상 좋은영향을 주고 싶고 웃음을 주고 싶고 같이하고 싶은데 이사람은 저에게 유독 화를 잘내는거 같고 그렇게 느껴집니다. 이사람의 한마디 한마디가 내 기분을 좌지우지 하는것도 힘들때가 있네요.. 너무 친해도 문제인가요.. 때로는 멀어져야 하나요??
인간관계고민상담우울대인관계사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너무 친해도 문제인가요.. 때로는 멀어져야 하나요??
#대인관계
#사람
#인간관계
#고민상담
#선
#우울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친하다고 생각해서 너무 가까워지고 심하게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으로 인해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연 요약
가까운 사람들로 인해서 마음에 상처를 받기가 더 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깝다고 해서 마카님의 심리적 경계를 넘어 오는 것 같아서 힘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적절한 경계가 필요합니다. 너무 가까우면 상처도 받기 쉽고 허락하지 않은 나의 영역으로 쉽게 들어와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에게 상처를 받을 때, 사람과 사람이라는 원론적인 면에서 살피면 도움이 됩니다. 가장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타인의 인격을 모독하다고 느낄 때는 경계를 멀리 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한 관계를 생각하기 전에 인간 대 인간으로 적절한 행동이나 사고, 감정이라면 서로 원하는 경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처를 주는 사람에게 마카님의 감정을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내가 원하는 경계가 아니라면 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타인에게도 내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내가 무시를 느끼면 무시를 말하고 서운함을 느끼면 서운하다고 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 대 인간으로 건강한 관계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 가야 하는 경계를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관계에 대하여 탐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평소에 본인 감정 표현을 잘 하는 친구들은 뒤끝이 없어 오해의 소지가 덜한데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가 한번 기분나뿌다고 풀어내면 상대방은 당황스럽고 더 많은 오해들이 생겨 멀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