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나 집착은 나쁜 게 아니었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uhyw
7달 전
질투나 집착은 나쁜 게 아니었나요?
며칠 전에 친한 친구랑 놀다가 애가 갑자기 어딘가 서운했는지 절교하자고 했는데 저는 진심인 줄 알아서 그러고 싶으면 그러자고 했는데 뭐라 하더리고요... 분명 되게 친해서 포옹도 하고, 수다도 떠는 친구인데 굳이 떠난다는 애 말릴 생각도 없고, 절교해도 상관없는데(학교 생활은 심심해질 것 같지만) 애들이 뭐라 해요. 질투나 집착은 나쁜 거 아니었나요? 전에도 친구들이랑 뭔가 절교? 잠수 한 적은 많았지만 그때는 아무 생각도 없었어요. 오히려 후련했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질투나 집착은 나쁜 거 아니었나요?
#친구#질투#절교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친구 관계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에 고민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친구는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절교하자고 해서 마카님은 이런 친구의 말에 바로 수락하고 절교하는 행동을 하려고 했습니다. 친구들은 이런 마카님의 행동에 대하여 좋지 않게 보고 마카님을 비난해서, 당황스럽고 집착하지 않는 자신이 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하고 맞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인 관계는 이성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정서적인 부분도 같이 병행하면서 이루어집니다. 마카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친구가 헤어지자고 해서 그러자고 한 자신의 결정, 집착하지 않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친구들은 절교 하자고 해서 바로 "그러자"라고 하는 마카님의 반응이 냉정하다고 느껴서 마카님의 행동을 비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구 관계는 이성적인 부분과 정서적, 행동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성적인 부분에서 마카님의 태도가 틀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서적인 부분에서 집착하지는 않지만 친구에 대한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행동에 화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의 관계는 정서적인 깊이의 정도를 알아차리는 부분에서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친구와 갈등이 생기고 헤어지자고 하는 경우라고 '꼭 절교가 아닌, 갈등의 해결'을 원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점에서 정서적인 부분을 놓친 것으로 보이고 그 부분은 적절한 검사나 상담을 통해서 구체적인 부분을 점검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성과 정서의 조화를 이루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원인과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방법에 대하여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7달 전
친구가 가끔은 자기 주장이나 고집이 세고, 이해심이 부족하고 때로는 이기적이라고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렇지만 친구와 절교보다는 적당한 거리를 두며 지내보는 것이 어떨까요? 그 시간 동안 서로에 대해, 자신의 잘못, 또는 오해에 대해 깊이 생각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