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장이 너무 없어서 업무에서 점점 배제되어 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harin7
7달 전
내 주장이 너무 없어서 업무에서 점점 배제되어 가요
입사한지 1년이 채 안 되었습니다. 연구직종으로 입사했고, 대학원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두 자기 주도적으로 일을 하는 것 같아요. 의견도 주장도 분명해요. 근데 저는 시키는 일은 하겠는데, 특별히 하고 싶은 일도 없고 주장도 별로 없어요. 그러다보니까 점점 제 의견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무시되는 것 같아요. 어쩌다보니 제가 맡고 있던 업무도 회사 차원에서 중단되어서 더 붕 뜨게 되었어요. 업무를 찾아서 해야 하는 것 같은데, 지금 상사랑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돼요. 제가 먼저 다가가서 말을 걸고, 제 생각을 주장해야 하는데 노력은 간혹 해보았지만 그게 유지되지 않으니 단발성으로 그치는 느낌이에요. 회사에서 저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아요. 주도적으로 일을 하고 일을 찾고 업무 요청을 해야 하는데 내향적이라서 그런지 그렇게 당당하게 요구를 잘 못하겠어요. 저도 회사에서 제가 어떤 자리인지 잘 모르겠고, 다른 사람도 저를 그렇게 보는 것 같아요. 점점 주눅이 들어가요. 저도 저만의 자리를 찾아서 당당해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시 상사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답이겠죠?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업무 및 자기 주도성 향상을 원한다면
#자기주도성 #업무주도성 #셀프리더십 #자기관리역량 #목표설정 #활동계획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마인드카페 심리코치 서영근입니다. 이 글이 마카님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회사 내에서 자기 위치가 어디인지 어떤 업무를 찾아서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며 자신 만의 자리를 찾아서 당당해 지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말씀 < 시키는 일은 하겠는데, 특별히 하고 싶은 일도 없고 주장도 별로 없어요.>는 직무 정체성이 없다는 표현처럼 들립니다. 직무 정체성이란 자신이 어떤 직무를 왜 하는지, 좋아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 해당 직무에 대한 자신의 가치와 그 직무를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자신의 튼튼한 생각입니다. 연구직종이라고 하셨는데 연구직종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단기에 성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나 상사 입장에서도 성과관리가 매우 어려운 직종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특히 더 구성원의 직무 정체성과 자기 주도성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의 현재 특성과 업무 특성이 결합되어 마카님이 겪는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직무 정체성을 찾고, 업무 및 자기 주도성 향상을 원한다면 자기 자신에게 많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 1.대학원 전공을 선택했던 이유와 전공을 통해 이루고 싶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2.입사 후에 어떤 업무들을 했습니까? 그 업무들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했던 것들은 무엇입니까? 달성한 것은 무엇이며, 그 성과가 회사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업무와는 어떻게 연결되고 되나요? 3.수행했던 업무 중에서 가장 재미 있었던 부분은 어떤 내용입니까? 재미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부분을 더 수행할 수 있다면, 어떻게 더 수행을 해 보고 싶으세요? 몇 가지 질문 예시를 들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우선 위 질문들에 답변을 해 보십시오. 그런 과정에서 떠오르는 연계 질문들에 답변을 해 보십시오. 그 때 1차는 생각으로 진행하고, 2차는 글로 다시 정리해 보십시오. 그 과정을 통해 도출 되어야 하는 결과물 입니다 -어떤 업무 혹은 과업을 수행하고 싶은가 (What) -그 업무를 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며, 이뤄내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 (Why) -어떤 방식 및 절차 등을 통해 그 업무를 수행할 것인가 (How) 위 내용이 모두 100% 정리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70~80%정도 정리가 되면 그 때 마카님의 생각을 가지고 팀장님과 면담을 해 볼 것을 제언 드립니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연구직종으로 입사할 만큼 역량을 갖추고 계신 마카님께서 혼자서도 위 과정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황의 시간을 단축하고 그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신다면 전문코치와 상담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beauty159
7달 전
상사분 한테 아침에 인사할때 밝고 힘찬 인사로 시작해보세요 그럼 상사분께서도 당연히 반응하겠지만.. 평소와 다른 인사 행동 한다면 반응이 추가적으로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