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이야기를 듣는게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oioi1
7달 전
사람들 이야기를 듣는게 힘들어요
친한 친구가 있었어요 전화통화를 하면 1시간은 기본이엿죠 대부분은 제가 모르는 친구 뒷담화, 남자친구랑 싸운일 등등의 내용이였던것같아요. 들으면 기분이 좋진 않았지만 저도 누군가에게 털어놓고싶을때 이 친구와 대화를 많이 햇던것같아요 제 말 잘 들어주고 위로, 공감도 잘 해주엇어요 그런데 점점 제가 모르는 그 친구의 친구 비밀얘기를 아무렇지않게 한다거나할때. 다른 친구에게도 내 비밀을 이렇게 얘기하겟구나싶고. 다른 친구의 욕을 할때 혹시 다른곳에서 내 욕도..? 라는 생각이 들엇구요 하루 전화통화를 하고 제가 몸살이 난적이잇어요 그 후로 그 친구와 거리를 두었는데요 아예 손절하진 않았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같이 모인 자리에서 그 친구가 입만 열어도 짜증이 나더라구요…. 저도 제가 짜증나는것에 사실 정말 많이 놀랏거든요? 다른 친구들도 잇엇는데 표정관리도 잘못한것같아요 그 친구가 딱히 잘못한건 없었는데 얘기만꺼내도 제 기분이 나쁘고 그 친구와 아이컨택도 힘들었어요ㅠㅠ 그 친구를 제가 많이 미워하고잇엇던 걸까요? 그 날 후로 그 친구에 대한 저의 죄책감이 큽니다 제 인성이 나쁜걸까싶기도하구요 저 왜이런거죠??
분노조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소중한 친구를 잃는 것 같아 섭섭하시군요.
#실망감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소중했던 친구에 대한 실망감이 느껴지지만 어찌 할 수 없는 안타까움이 느껴집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하루에 1시간정도 마음을 나누는 친구인데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대화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뒷담화를 주로 하는 친구에게 실망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시간들이 반복되다보니 마카님이 친구에게 조언을 할 수도 없어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어야 했고, 이로 인해 이 친구에 대한 실망감, 불편감이 반복되는 상황같습니다. 반면, 그 친구의 행동으로 거리를 두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자책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하루 전화 통화를 하고 제가 몸살이 난 적이 있어요>라고 적어주신 마카님의 글을 보니 사람들과 편안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지내오신 것 같네요. 관계지향적인 특성을 가진 분들은 관계 속에서 기쁨을 느끼기도 하고, 불편한 상황이 되었을 때 해결이 될 때까지는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의 선을 넘게 되면 신체적으로 아프게 됩니다. 아마 이런 상황이 되었던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 친구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만약 이 친구가 마카님에게 소중한 친구라면 마카님의 불편함을 마카님의 입장에서 어떤 부분이 불편한 지 이야기를 해 보시면 어떨까요? 그 친구도 마카님을 소중히 생각하는 친구라면 마카님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노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렇지 않다면 마카님에게 화를 내거나 혹은 이후 연락을 하지 않겠죠. 마카님, 대인관계에서 마음을 다해 친해지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런데 상대는 아닐 수도 있는데 이런 기회로 그 친구분이 더 깊은 관계로 이어 갈 수 있을지 혹은 에너지 소모를 하지 않을 지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용기가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이 불편하다면 그 불편하게 보는 부분은 마카님의 마음이 투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7달 전
친구 때문에 마카님이 많이 힘드시군요.마카님 자신보다 소중한 것은 없답니다.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친구가 있다면 당분간 거리를 두어 보는 것은 어떠세요. 마카님이 나쁜거 아니에요. 걱정 말아요.
공감
신고하기
seofbi555
7달 전
그 친구와 관계를 어떻게 하고 싶으신거죠?
oioi1 (글쓴이)
7달 전
@seofbi555 계속하고싶죠 그 친구얘기도 들어주고싶은데 제 능력이 부족한가봐요 저도모르게 인상팍쓰고 눈도 안마주치더라구요ㅠㅠㅠ
seofbi555
7달 전
음 계속 하고 싶으시군요. 그런데 지금 인상쓰고 눈도 안 마주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oioi1 (글쓴이)
7달 전
@seofbi555 제가 지금 여유가없어서?? 약간 저 살기도 힘들다 이런 상황인거같아요
seofbi555
7달 전
@oioi1 아 님도 힘들어 여유가 없으시군요. 그럼 지금의 상황이 어떻게 되길 원하시나요?
oioi1 (글쓴이)
7달 전
@seofbi555 친구가 제가 자기를 피한다거나 싫어한다고 해서 상처를 받거나 저를 미워하지않앗으면 좋겟어요
seofbi555
7달 전
친구가 상처 받지 않고 님을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하시는 것 같은데 맞나요?
oioi1 (글쓴이)
7달 전
@seofbi555 네.. 근데 상처받은것같고 저같아도 그럴듯 ㅠㅠ 제가 표정관리도 좀 하고 관계를 끊을것아니면 좀 잘 들어주고 햇어야햇는데 ㅜㅜ
seofbi555
7달 전
상처 주기 보다는 잘 들어 주고 싶어 하는 것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