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딸은 난데 엄마한텐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이젠 지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tojoy
7달 전
엄마 딸은 난데 엄마한텐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이젠 지친다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미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엄마에 대한 속상함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가족 #속상함 #애정 #우울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엄마에게 느낀 속상함으로 사연을 남겨주셨군요. 자식은 부모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이고 싶어합니다. 엄마에게 내가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생각이 들 때, 내가 사랑받고 있고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게 되죠.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엄마에게 우선순위가 자꾸만 밀리는 느낌을 받으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원하는 사랑과 애정을 주지 않는 엄마가 밉고 서운한 마음이 드셨던 것 같습니다. 이 서운함과 속상함이 쌓이고 쌓여서 마카님께서 스스로가 가치없는 사람이라고 느끼시진 않았을까 걱정이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이들이 부모의 사랑을 바라고 요구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럽고 당연한 욕구에요. 마카님도 부모님의 사랑을 바라고 사랑받기를 바라셨을 거에요. 그런데 나의 애정 욕구가 좌절됐을 때, 아이는 부모에게 분노하게 되고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또 부모가 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줬으면 하는데 그러는 것 같지 않을 때 내가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 된 것 같아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죠. 그리고 스스로를 가치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엄마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엄마가 너무 밉고 화가 많이 났을 거에요. 그런데 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다면 마카님의 마음이 더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장 좋은 방법은 마카님의 속상한 마음을 엄마에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나의 마음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 자체로도 감정이 해소되는 효과가 있거든요. 하지만 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게 어려울 수 있어요. 상대가 내 말을 들어줄 것 같지 않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 같다면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게 너무 어렵다고 느끼게 됩니다. 마카님의 엄마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실 것 같지 않다면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한번 나의 고민을 이야기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마음의 준비가 되었을 때 엄마에게 말을 해보세요. 하지만 만약 엄마가 마카님의 마음을 알아주시지 않아도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고 마카님이 소중한 사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알아주면 좋겠어요. 마카님께서는 아주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나마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더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제 답변이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seofbi555
7달 전
엄마에게 중요한 사람이 많다는 것은 무엇 뜻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