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우울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rirarirari
7달 전
직장에서 우울감
현직장을 다닌지 일년이 채 되지않습니다 첫 사회생활이고 아직 막내이다 보니 일을 하면서 잘해내면 뿌듯하고 내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에 너무나도 보람차지만, 하나라도 실수를 하거나 잘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너무 우울하고 다른 사람들 눈치가 너무 보여요 다른 동료나 선배들이 나를 뭐라고 생각할까라는 생각에 휩싸이고 저만 무리에 끼지 못하는 기분도 들어 너무 우울해집니다 나이도 어리고 저만 성별도 달라서 더 그런 것 같애요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발전하는 거라는 생각과 함께 처음이니까 실수하는 거라는 생각도 들지만 크게 들지는 않고 그저 우울한 생각만 드네요 뉴스같은 곳에서 직장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자살까지 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만두면 될 일을 왜 저런 선택을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내가 그런 환경이 되니 이해가 너무 가는 것 같애요 뭐라고 쓴 건지도 모르겠네요 다른 사람들도 다 겪고 있는 거 겠죠? 요즘들어 체력이나 제 감정이 바닥이라고 느끼는데 그래서 더 그런가 싶어요
불안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공통점을 찾고 역량 향상에 초점을 두면 어떨까요
#동질감 #소속감 #역량햐상 #역량향상 #성찰
마인드카페 서영근 심리코치입니다. 마카님의 고민 해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제언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첫 직장 생활을 하며 실수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게 인식되고 직장 동료들이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 같아서 걱정 및 고민 된다는 말씀이군요. 그래서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도 많이 드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에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이질적인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인식이 들 때 주변 환경을 과민하게 살피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사회 초년생으로 첫 직장에 적응하는 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은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마카님이 말씀하신 <나이도 어리고 저만 성별도 달라서 더 그런 것 같애요>와 <체력이나 제 감정이 바닥이라고 느끼는데 그래서 더 그런가 싶어요>와 <일을 하면서 잘해내면 뿌듯하고 내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에 너무나도 보람>으로 추론하면 이질적인 환경의 첫 직장에 적응하여 기여하고 싶은 긍정적인 욕심(?)으로 단기간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것을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나이도 어리고 저만 성별도 달라서>라는 차별성보다 공통점을 찾아 보십시오. 예를 들면, 같은 회사 한 팀에서 근무한다.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는 것 같다 등 큰 것에서부터 사소한 것까지 공통점을 많이 발견해 보십시오. 이질감보다는 동질감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둬 보십시오. 그리고 실수했을 때, 실수한 내용을 상세하게 적은 다음 다음 번 비슷한 상황에서 어떻게 다르게 할지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면, 보고서에 오타가 발생했다 오타가 몇 개인지 확인하고, 다음 번 보고서 작성 시 어떻게 하면 오타를 줄일지 정리해서 다음 번에 적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예를 들면, 주말에 하루는 푹 잔다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등으로 신체적 심리적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회사에 기여하려는 마카님의 선한 의지로 볼 때 충분히 스스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문가의 도움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음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심리코칭 추천 드립니다.
millerwayne6636
7달 전
안녕하세요 좋은아침 나의 사랑하는 친구 오늘 어떻게 지내세요?
yuuas34
7달 전
당연히 다 겪죠 ㅠㅠ 무슨 감정인지는 알아요 현직장이 일년도 되지 않았고 첫 사회생활이고 막내인데 얼마나 눈치 보이겠어요 ㅠㅠ 근데 너무 본인이 다른사람 시선을 지나치게 생각하고 있는건아닌지 ㅠ 누구나 실수 할 수 있으니까 너무 거기에 깊게 생각하면서 우울해하지마시고 너무 주변 사람들 의식 되는 생각들은 하지마세요 그러다보면 본인만 더 눈치 보이겠죠!! 실수해도 괜찮아요 !! 나이도 어리고 성별도 다르다보니 많이 힘들것같네요 그래도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것 같으니까 많은 생각하지않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