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대인관계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karaoka
7달 전
직장에서 대인관계가 힘들어요
혼자 마음속에 쌓아놨던게 곪아서 급하게 퇴사를 하게 됐어요. 제가 이번 회사에서 전에 해본적없는 일을 맡게 됐는데 동기와 비교돼서 시작부터 주눅이 들었어요. 근데 그 상태로 계속 지속됐고 일 못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박힌거같아 피해의식같은게 생긴거 같아요. 다른분들은 도와주려고 한건지 모르겠는데 같은 사원인데도 다들 저를 가르치려드는것처럼 느껴졌고 그게 저한테는 너무 스트레스였어요. 평가당하는게 너무 힘들고 벅찼고 열심히 해보려고 해도 상사눈에는 제가 만족스럽지않아보여서 결국 도망치듯이 당일퇴사를 하게됐어요. 정신차리고 일만 했으면 괜찮았을까 왜 난 이렇게 다른 사람한테 휘둘리는거지 하는 자괴감도 많이 들어요. 문제는 퇴사를 했는데도 아직도 가슴이 답답하고 힘드네요.. 다음 직장에서도 이런 일이 생길까봐 겁나고 내가 너무 무능한 사람인거같아 겁나구요. 퇴사직전에 제 기억으로는 어떻게든 버텨보려고 비위만 맞추면서 간신히 다녔던거같아요.. 너무 힘들었어요 회사에서 나오자마자 직장사람들이랑 연락은 전부 끊었구요.. 그냥 그때 그 기억들이 저한테는 너무 상처여서요. 무기력해져서 너무 힘들어요.. 어쩌면 좋을까요? 이직해서 잘 지내고싶습니다..
망상강박불안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7개, 댓글 9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직장#업무지시#평가#로부터#자유로워지기#나를#성장시키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불안함과 답답함에 올리신 글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입사해서 처음 해본 일에 동기와 비교가 되는 분위기에 주눅이 들고 힘드셨네요. 직장 내 조직원들의 도움이 마카님에게는 가르치려 드는 느낌이 들어 스트레스 요인이기도 했네요. 그만 둔 지금의 시점에서는 나에 대한 평가와 판단이 힘들었지만 다른 직장으로 들어갔을 때 이런 일이 반복 될까 봐 겁이 나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에게 현재 필요한 것은 객관적인 본인에 대한 판단입니다. 올려주신 글에 의하면 < 제가 이번 회사에서 전에 해본적 없는 일을 맡게 됐는데 동기와 비교돼서 시작부터 주눅이 들었어요. > 글로 보면 누구나 처음 해보는 일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잘 하기란 어렵습니다. ㄱ 상황에서 나에게 필요한 행동과 마음가짐은 무엇이었을까요? 또한 동기들의 도움이 아닌 사수나 다른 상사가 도와줬다면 어땠을까요? 마카님은 평가 받는 것에 두려워하는 것으로 보아 잘해내고 싶은 욕구 또한 높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직장 내 업무가 나에게 손에 익고 자연스럽게 해내기 까지는 각자 사람마다의 속도와 적응력이 다릅니다. 적응하고 잘해내기까지 마카님에게는 얼마 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도 생각해보세요. 지금 하고 계시는 혹여나 다른 직장에서 무능력 하게 보일까 봐 걱정되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선 지금의 그 행동을 반복하지 않고 객관화 해서 상황을 판단하는 노력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 많이 불안하고 힘드신 상황이시겠지만 마카님을 둘러싼 환경을 객관화해서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렵지만 변화하고 싶다는 그 마음을 지지합니다. 불안하지만 이젠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싶어하지 않는 그 마음을 공감합니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대해 합리화 하는 것이 아닌 다음에는 더 달라지고 잘 하고 싶은 욕구가 보이는 마카님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실행의도를 실행하고 싶으시면 언제든 두드리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alfzm0611
7달 전
와 저도 오늘 친했다고 생각했던 동료가 저 차단하고 그만 뒀어요.. 하루종일 우울하고 속상했네요.. 그만둔 분이 지금 님처럼생각하고 그만둔건가 싶네요..
alfzm0611
7달 전
상처받지 말아요 우리ㅜ
alfzm0611
7달 전
혹시 님도 동료 차단했어요???
karaoka (글쓴이)
7달 전
@alfzm0611 전 차단은 안했는데 단톡방 나왔어요ㅜ
alfzm0611
7달 전
@karaoka 아아..저는 여기를 나가도 같이 밖에서 친하게 지낼수있다 생각했는데 걔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은거에 서운해요 님도 다른사람들이 님을 생각할때 나쁘지만은 않을꺼에요.. 그래도 퇴사하느라 맘고생 많았을꺼같아요 ㅜ
alfzm0611
7달 전
지금은 괜찮아요??
himless
7달 전
정말 일하면서 느끼는 감정은 잘해서 뿌듯한감정은 거의없고 제일 힘들었던 감정은 사람들한테 감정이 상하는게 심적으로 제일 힘들었던것같아요 그모든일을 해내고 쉴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이드네요 퇴사한 쓴이 너무 멋있어요 그동안 감정소모하면서 일하신다고 고생하셨어요 쉬시는 기간동안 좋은것들 좋은풍경보면서 재충전하셨으면 합니다 고생했어요
karaoka (글쓴이)
7달 전
@alfzm0611 많이 좋아지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