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처럼 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있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paincontrol
8달 전
저 처럼 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있나요?
저는 너무 둔하고 섬세하지 않아요 때문에 정교하지 못하고 꼼꼼하지 못하고 예민하게 받아드리지 못해서 섬세하지 않고 센스있게 행동하지 못해요 불편한점은 1. 직장에서 놓치는 것이 꼭 있어요 놓치지 않으려고 꼭 다시 봐도 한계가 있는 느낌이에요 다른 사람에 의해 또 한번 걸러져요 2. 섬세하지 않고 센스가 없어서 배려하지 않는 다는 오해를 해요 말해주기 전까지 알아서 센스있게 행동하지 못해요 듣고보면 너무 놀라요 난 왜 저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왜 저 행동을 못했을까 3. 비교하고 자책해요 내가 가질수 없는걸 가지고 싶은 듯 센스있고, 예민하고, 섬세한 사람들과 비교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그정도까지 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들때 자책해요 저와 같은 고민하시는 분 있나요? 저와 같은 분들이었는데 극복하고 계신분 있나요? 또는 섬세하신 분들은 어떻게 섬세하고 꼼꼼하신가요?
불안콤플렉스트라우마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저는 너무 둔하고 섬세하지 않아요.
#불안 #스트레스 #콤플렉스 #트라우마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회사 생활 중에 어려움으로 인해서 고민하시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위의 글에서 1. 직장에서 놓치는 것이 꼭 있어요. 2. 섬세하지 않고 센스가 없어서 배려하지 않는 다는 오해를 해요. 3. 비교하고 자책해요. 라는 것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말하고 계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위에서 논한 3가지 어려움은 자신감의 부족이기도 하지만, 우울한 정서와도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이 생기면 민감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섬세하지 못하고 센스가 없다는 것도 우울과 불안의 증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둔해지고 불안하다 보니 내면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서 외부에 대한 적절한 상황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3번째로 말한 것도 이의 증상과도 관계가 있고 피해의식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는, 성인 ADHD와도 관련성이 있을 수 있어서 적절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방법은 심리적 증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이므로 다른 신체적 어려움을 고려한 것은 아닙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종합적인 심리 검사를 통해서 심리적 어려움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과 불안이 주된 원인이라면 이른 줄이는 적절한 상담을 추천합니다. 피해의식, 성인 ADHD가 원인이라면 이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은 부정적 심리 증상에 의한 분류입니다. 확실하지 않을 수 있어서 먼저 심리 검사를 받아보시고 심리 상담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8달 전
조금 느리지만 실수할 일이 적어서 좋은 성격인 것 같아요.
공감
신고하기
mhairlosszidane
8달 전
토닥토닥 사람마다 잘하는게 다른것이니 너무 지책하지 않으셨으면해요 :) 사람은 모든게 완벽할 순없는것이니 남과 비교하지 마시구 나를 사랑해주셨음 해요 기운내요 😊
seofbi555
8달 전
모든 사람은 다릅니다. 한국은 빠르고 센스있는 사람들을 대채적으로 좋아합니다. 그런다고 모든 사람들 다 같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을 각자의 고유하고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누구도 그 것을 평가하고 판단 할 수 없습니다. 그 틀에 자신을 맞출려고 하지 마세요. 다만 우리는 또한 생존을 위해서 싫은 일도 해야 하기도합니다. 이 두가지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섬세하고 꼽꼽함은 잘 관찰을 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어떤 분들은 생각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보기도 합니다. 그러면 사실이 정확하게 잘 보이지 않아요. 이런 경우에는 생각으로 미리 예측하거나 생각하지 말고 먼저 무엇을 아는지, 무엇을 모르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메타인지인데 이 것을 잘 하기 위해서 먼저 오감을 사용한 관찰을 먼저해야 합니다. 생각으로 관찰이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