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 집중력이 떨어지고 놓치는게 많아 시힌폭탄이 되었습니다 어떡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G0BLIN
7달 전
업무시 집중력이 떨어지고 놓치는게 많아 시힌폭탄이 되었습니다 어떡하죠?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해서 교대 근무 중인 5년차 직장인입니다. 최근 팀 내에서 사고를 낸 뒤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 그 뒤로 더 긴장하고 더 꼼꼼하게 보려고 노력중입미다. 그런데 몇 주사이 제가 팀 내에서 시한폭탄이 되었어요. 언제 또 사고 낼 지 모를 정도로 놓치는 업무가 많아졌고, 교대업무 특성 상 다음 근무자에게 넘겨주는데 미안하면서도 제가 너무 답답하더라구요 주의력결핍장애 일까요? 고칠수 있을까요 ? 하루 하루 너무 우울합니다 고과도, 승격도 못할거같고 집들어가면 더 우울하고... 대부분 사람들이 요즘 왜이렇게 달라졌냐며 묻습니다 저도 참 궁금해요 이게 우울증인가 싶어요 예전엔 하고 싶은 일이 참 많았어요 항상 오늘을 이야기 할땐 미래의 내가 포함되어있었는데 지금은 하루하루 왜 사는지, 왜 살아가야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살도 쪄서 이쁜 옷들도 안들어가고, 업무도 이것 저것 놓치다보니 미안해서 원래 친했던 사람들에게 장난도 못치젰고. 집들어가면 어질러져있는 집과 구직중인 형제들 애인은 미래를 같이 꿈꾸고 있어요 숨이 막혀요. 눈물이 툭하면 나오고 매일 심장이 답답해요 웃어도 재밌지가 않고 그냥 저사람들은 이게 재밌어서 웃는건가 싶고 진짜 재밌어하는거 같으면 맑게 웃는 저 모습이 참 부럽고 제가 저를 갉아먹고 좀 먹는게 보이는데 어떻게 그만두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를 모르겠어요 정신과 예약하고 상담 받으러 가면 달라질 수 있나요 ? 오늘도 참 벅차오를정도로 버거운하루네요
강박두통충동_폭력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트라우마조울어지러움분노조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무망감(hopelessness)의 우울함에서 벗어나려면
#무망감 #우울 #의욕없음 #행동하기 #가능성찾기
마인드카페 서영근 심리코치입니다. 마카님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제언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팀에서 사고를 낸 후 더 긴장하고 꼼꼼히 하려고 하지만 놓치는 업무가 많아 답답하시군요. 고과 걱정과 승격 못 할 것 같아 염려 되시고 그리고 삶에 대한 회의, 체중 증가, 어지러운 집 환경 등도 함께 집들어 가면 더 우울해 지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말씀하시는 여러 현상으로 볼 때 무망감(hopelessness)에 의한 우울함으로 힘드신 것 같습니다. 무망감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는 생각과 느낌입니다 즉, 마카님은 직장에서 승격이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리고 집에 들어왔을 때 <어질러져 있는 집과 구직 중인 형제들>들 보며 답답함과 함께 미래가 보이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듯 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결합되어 답답함과 우울함으로 힘드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망감을 극복하는 핵심은 작은 행동과 함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무척 다행스러운 점은 <애인은 미래를 같이 꿈꾸고 있어요.>라는 마카님 말씀입니다. 애인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고 가끔 미래에 대해 희망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어질러져 있는 집안을 정리 및 청소 하십시오. 이 때 전체를 다 하려고 욕심을 내려놓고 마카님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예, 마카님 방)을 하십시오 다른 형제들도 자신의 몫만큼 하도록 요청하십시오. 놓친 업무에 대해 정리 및 성찰 일지를 적어 보십시오. 어떤 업무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놓쳤습니까 다음 번에는 그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시겠습니까 등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답변해 보십시오 이 때 가능하면 내용을 적으면서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자책하지 않으면서 다음 번에 어떻게 다르게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면서 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핵심은 작은 행동을 실천하면서 미래에 대한 가능성(희망)을 찾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5년 차 직장인이라고 하셨는데, 직장 생활을 그 정도 하셨다는 것은 이미 대인관계, 업무 처리 능력 등의 다양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도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마카님의 현재 힘든 정도로 볼 때 전문코치의 도움을 받는다면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