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황장애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vigesco1225
·2년 전
갑자기 가만히 있다가도 어딘가 쳐다보거나 생각하거나 그러면 가슴이 답답하고 온몸이 불편하게 느껴져요.. 생각이 많은 타입이에요.. 이제 갈수록 심해져요.. 처음엔 사람이 많은 곳에서부터.. 이젠 집에 혼자 있는대도 그러네요.. 한번 그러고 나면 온몸에 식은땀도 흘리고 그 기분이 드러워서 자꾸 온몸을 털려고해요.. 사람이 많은곳은 한순간 웅성웅성 소리에 핑 어지럽고요.. 남은 날 의식하지 않은데.. 내가 괜히 의식하고 그러는거 같아요.. 이런게 공황장애 일까요..
공황어지러움불면우울강박두통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때로는 복합한 생각을 비우고 나 자신을 이해할 때 조금 더 자유로워 질 수 있어요
#두통
#우울
#스트레스
#숨막힘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생각이 많은 편이시고, 생각이 때로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괴롭게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 그러셨는데 최근에는 혼자 있으실 때도 답답하고 신체로도 증상이 나타나시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온 몸이 불편하게 느껴지셨다니 그 동안 얼마나 힘드셨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의 증상의 원인을 생각해 볼 때, 생각이 너무 많으시기 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라는 표현처럼 우리는 늘 다양한 생각을 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생각 하는 게 잘못된 것은 절대 아니지만, 작성해 주신 것 처럼 마카님께서 타인을 의식하고 많이 신경을 쓰는 생각이 지배적이지 않을까 이런 추측을 해 봅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생각이라는 건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잖아요. 그리고 상담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본다면 마카님께서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은 마카님이 갖고 계신 "어떤 생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그렇게 된다면 생각이 많을수록 다양한 불편한 감정들을 느끼시게 되고, 행동 및 신체적으로도 증상이 나타나실 수 있어요. 즉, 마카님께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표출하지 못하고 내면에 쌓아두게 되면 자연스레 신체증상으로 괴로움과 답답함들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마카님의 비합리적인 생각(믿음) 찾아보기 가장 먼저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하실 때 가슴이 답답하고 온 몸이 불편감을 느끼시고 신체증상이 나타나시는지,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으시는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심리적인 불편감을 갖고 다양한 증상들을 느끼신다면 마카님에게 그럴만한 이유가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 혹은 "나는 실패한 인생이고 망했어", "아무도 나를 사랑해 주지 않을거야" 등등의 부정적인 생각이 있으시거나 마카님의 소중한 가치를 제한해 버리는 생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좋아하지 못하고 타인의 눈치를 보게 만드는 생각들이 있다면 이 생각들을 긍정적으로 수정해 가면서 보다 안정감을 찾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 때로는 드는 생각을 수용하고 나 자신을 존중해 주기 생각이 많아질수록 불면증이나 타인의 눈치를 많이 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마카님이 갖고 있는 생각들을 수용하시면서 스스로에게 “괜찮아” “그럴 수 있어” 라고 이야기를 해 주시면 어떨까요? 생각이 많이 하게 되면, 많은 생각들 중에서 하나의 정답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비합리적인 생각도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생각들은 마카님의 가치를 제한하고 억압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 때로는 완벽할 수 있지만, 때로는 부족할 수 있고, 일을 잘 처리하실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실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라는 존재는 다양한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러 조각의 퍼즐이라고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 하나의 모습만 나 자신이 아닌 다양한 나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나의 모습을 수용해 주신다면 여러 조각의 퍼즐을 맞출 때 하나의 멋진 작품이 되듯이 마카님 자신을 수용해 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상담 및 정신과에 내원하셔서 마카님께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나눠주시면서 문제의 정확한 원인과 해결책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가 자꾸 쌓이고 억압 될수록 신체증상으로 발현될 수 있으니 용기를 내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용기내어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꾸준히 약 먹고 치료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imeve
· 2년 전
타인들은 정말로 나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아요, 타인은 그냥 사물일뿐 나에게는 중요하지 않아요. 나를 잊어버릴만큼 몰두할수있는 무엇을 해보세요. 예를들어 독서하기, 영화보기, 그림그리기, 무언가 열심히하기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