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도 없고 무가치하다고 느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비공개
7달 전
능력도 없고 무가치하다고 느껴져요
이제 2년차 되어가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어릴때부터 그닥...말을 잘하는 편은 아니었지만 직장다니면서 가장 심각하게 느낀 점은 어휘력이 부족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지 못합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앞 뒤가 안맞는 말을 해요;; 생각나는걸 언어로 바로 표현하는게 어려워요 그리고 방금 먹었던 음식, 방금 하던 일을 누군가가 물어봤을 때 순간 기억나지않아 막힙니다.., 올해 ADHD판정받아 콘서타 복약중인데 가끔 말귀도 못알아들어서 동문서답하니 답답해하시는 상사분들 보는 순간 그냥 능력도없겠다 죽어야지....이런생각이 들어요 그래도 너무 우울한 생각하면 괜히 분위기만 안좋아질라 최대한 생각은 자제하고있습니다 요새 일이 힘들어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편인데 가끔 이런 상황이 오면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되네요 ...
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잘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서, 못하는 것은 천천히 보완해 가면 어떨까요
#강점집중 #장점찾기 #자기칭찬 #약점보완
마인드카페 서영근 코치입니다.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답변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회초년생으로 어휘력 부족을 느끼고 소통에서 답답해 하면 상사분을 보면서 우울해지며 좋지 않은 생각까지 든다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ADHD로 약을 드시고, 생각나는 걸 언어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며 주변과 소통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즉, 자신의 부족한 면을 개선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염려도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단점과 약점이 있으며 그 점에 과도하게 초점을 두게 되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스스로의 가치감이 훼손되며 우울해지고 좋지 않은 생각도 들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또 다시 좋지 않은 감정과 생각에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짧은 글로만 제가 생각할 때 현재 그런 상태인 것인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강점 및 장점에 집중하면서, 약점은 천천히 보완해 가면 어떨까요? 마카님은 <2년차 되어가는 사회초년생>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사회생활을 1년 이상했다는 것은 사람들과 어울려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마카님의 강점이나 장점을 5가지 나열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 점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함께 정리해 보십시오. 예>다른 사람들의 말에 공감을 잘한다. 스트레스 받거나 힘든 주변 동료나 친구가 마음을 털어놓음으로써 자신의 생활에서 활력을 회복한다. 이렇게 5가지 장점과 그 영향을 나열한 이후 개선하고 싶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목표로 잡아서 향상 하는 활동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예>어휘력 부족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소설책 읽기 및 어휘력 공부하기 1주일에 1권의 소설책을 읽고, 하루에 5단어를 학습한다 1년 동안 지속해서 지금 느끼는 어휘력 부족을 60%를 극복한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마카님 스스로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전문코치의 도움을 받는다면 문제해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7달 전
조금 느리지만 실수할 일이 적어서 좋은 성격인 것 같아요.
공감
신고하기
aings1022
7달 전
오늘보다 내일더잘할거에요!
ahoos
7달 전
그러게요 이미 사회생활을 1년 이상 했다는 것 자체만으로 대단하게 느껴져요 저에게는.
frd2679
7달 전
꾸준한 학습과 노력으로 보완 할수있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마시고 천천히 단계를 거쳐가면서 보완해 나아가보셔요. 죽어야지... 가아니라 해봐야지. 사회생활 2년씩이나 하고 계신데 충분히 할수있습니다. 남이 버린 쓰레기를 주워 담지마세요. 당신도 저도 누군가에겐 소중한 보물일테니. 파이팅입니다.
kimeve
7달 전
그깟거같고 죽는다니, 젊었을때 많은 실패를 해야 내가 어떤일에 적성이 맞는지를 찾을수 있어요, 모두가 다 그렇게 살아왔어요, 필히 격는 인생과정이니 그냥 부딪치면서 노력하면서 밀고나가면 다 잘됩니다.
zax390
7달 전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는 잘 할수 있을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