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내 꿈과 취미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조잘조잘 얘기할 때 아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8달 전
학창시절 내 꿈과 취미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조잘조잘 얘기할 때 아빠는 나를 비웃었다 나는 이제 말을 하지 않고 내 계획도 없고 그냥 사는 대로 산다고 얘기한다 실제로도 그렇고 아빠는 나를 답답해 한다 이제 나는 아빠의 시선이 아닌 내 시선으로 살아가고 싶다 기죽지 않고싶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아빠에 대한 상처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가족 #관계 #자존감 #감정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아빠와의 관계에서 받은 상처가 많으셨군요. 아이가 부모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에 대해서 말하고 인정받고 칭찬받고 싶어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욕구입니다. 마카님께서도 아빠에게 인정받고 싶으셨을 것 같아요. 너는 그걸 좋아하는구나, 네가 그런 쪽에 재능이 있구나, 네가 사랑하는 건 이런 거구나, 이런 말을 해주기를 기대하셨을 것 같아요. 그런데 기대와 달리 나에게 돌아왔던 것이 비웃음이었다면 마카님께서 내가 좋아했던 것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수치심을 느끼셨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는 소중했던 것들의 가치를 알아봐주길 바라셨던 건데 얼마나 허무하셨을까요. 내가 기대했던 것이 돌아오지 않을 때 실망을 하게 되고 그 실망감이 상처가 되어 회복되지 못하면 상처받지 않기 위해 기대를 하지 않게 되죠. 마카님께도 그러셨을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아빠에게 받은 자존감의 상처가 아직 회복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요. 그로 인해 무언가를 계획하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힘이 나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또 더 이상 말을 해봤자 소용이 없으니 아빠에게 상처받지 않기 위해 마음을 닫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나를 답답해 하는 아빠의 태도가 또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나를 답답해 하는 아빠를 보며 마카님께서는 아빠에게 인정받지 못했다는 생각으로 또다시 상처받지는 않으셨을까 염려가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해답을 알고 있어요. 아빠의 기준이 아닌 나의 기준으로 나의 가치를 알아주어야 해요. 마카님께서 좋아하고 사랑했던 일들이 아빠에게는 별 게 아닌 것처럼 보였을지라도 마카님께는 소중한 것들이었잖아요. 마카님의 소중한 것들을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 평가하지 말아주세요. 아빠의 생각은 그랬을지 몰라도 나의 생각은 이거야, 나한테는 이게 아주 중요해, 라는 생각을 가져주세요. 아빠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내가 나를 인정해주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요.
마카님의 사연을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나마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더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제 답변이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swkm
8달 전
저도 최근 느낀건데 우리 삶 안에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하늘을 나의 하늘으로도 만들으려 하더라구요. 최근 생각해보았더니 그때 나의 하늘을 좀 더 높게 생각하는 사람을 만났더라면 나의 오늘은 어떻게 다를까, 나는 어디에 있을까 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지금 해도 늦지 않았죠. 그러니 주저하지 마시고, 나의 꿈을 믿어주고 지지해주고 찾아가도록 힘이 되어주는 그런 사람들로 둘러쌓이려 노력하며 계속 살아가요 우리. 본인이 가고 싶은 길이 있다면, 포기하지 마세요. 이러한 이유로 도전도 안 해보기엔 너무 아까운 나의 야망과 삶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