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고 죽음?이라는 것이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applyeverafter
7달 전
생각이 너무 많고 죽음?이라는 것이 무서워요
저한테 막 뭔일이 있거나 한건 아니구요..(하핫..) 그냥 죽음이라는 말이라던가 의미하는 바..? 자연스러움? 이런거를 좀 무서워 하는 것 같아요 생각이 많은 편 같은데 자기전에는 보통 이런저런 생각들이 들잖아요, 그럴때 좀 더 이런 거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될 때가 있는데 예를들면(ㅋㅋ..) : 언젠가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거지..?, 죽음이라는게 정말 있는건가..?, 자연의 섭리라면 나도 언젠가 죽을텐데.. 나는 어떻게 죽게되는거지..? 으ㅡ아 싫어 나는 물을 무서워하는데 물에 빠지긴싫은데 그럼 하 다 싫은데 아 진짜 싫어 물 근처에도 안가야지.. 나는 죽고 싶지 않은데..ㅜㅜ??, 죽는다는건 너무 아프지않을까? 막..이러다보면 무서워서 생각을 그만하고 싶어서 "아 몰라 나는 안죽어"(말도안되는 말인걸 알지만 잠깐 안정을 위해 ㅜㅜ) 하거나 휴대폰을 보다 잠에들거나 유튜브를 켜놓고 들으면서 잠들거나 하고든요 이런 생각들이 너무 무섭고 싫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이런 말들은 많이 봤지만 도움이 안되네요..ㅜ 원래도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긴했는데 최근에 조금 골골대고ㅋ..나서 쪼금 더 무서워졌어요..ㅠㅠ 아.. 그리고 어무니가 공황장애가 있으신데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쓰러지시면서 발작을 하실때가 가끔 있어요...무사하게도 괜찮아지셔서 다행이지만.. 최근 그러셨을때 호흡이 넘어가려하는 거나 표정.. 모습이 제가 충격을 받은건지 뭔지 죽음이라는게 전에도 무서웠지만 뭔가 더 무서운 예시가 하나 더 추가된 느낌..? 이 들어요 쓰면서 생각이 드니까 또 무섭기도 하고요.. 원래도 죽음이란 거에 겁이 많았지만 이런거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너무 어려워요 제가 생각이 너무 많아서 그런 걸까요..? 혹은 제가 쓸데없는 걱정을 하는 성격이었는데 그래서 자꾸 가정을 하니까 더 무서워지는걸까요..ㅠㅠ? 저만 이런 걸까요..? 아니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겁쟁이는 이겨내고싶어요 .! ㅜ
망상우울트라우마공황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자연스러운 고민이지만, 내 마음이 불안하지 않은지 함께 돌아봐요.
#죽음이두려울수있어요 #자연스러운마음입니다 #내마음을살펴봐요
"삶의 생기를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조입니다. 먼저 힘든 마음을 글로 쓰면서 느끼는 고단함이 있었을 텐데, 마카님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을 잘 확인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 죽음이 의미하는 바나 죽음이 내게도 다가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겁이 나고, 이러한 생각을 멈추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군요. ☞ 공황을 겪으시던 어머님께서 호흡이 가파른 모습을 지켜보던 기억이 충격적으로 다가오셨던 것 같군요. ☞ 죽음에 두려운 마음이 들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법을 알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죽음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죽음불안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감은 우리 마카님에게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언제든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이러한 마음이 떠올려질 수도 있고요. 우리가 감정을 이입한 드라마 속 주인공이 병에 걸려 죽게 되거나, 장례식장을 다녀오거나, 뉴스나 신문 등에서 누군가의 죽음을 알게 된 후에도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고 합니다. 한편,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고 이를 멈추기 어려워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혹시 내가 불안하지는 않은지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나의 불안 수준 점검해보기 내 삶 속에서 비롯되는 두려움이 있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은 이를 우리에게 의식화 해주려고 합니다. 내가 지닌 두려움을 알아차리고 필요한 행동을 취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지요. 남겨주신 고민에서 어머님께서 쓰러지시면서 발작하시는 모습을 보시게 되었다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마음에 남습니다. 많이 놀라셨을 것 같은데, 마카님 마음은 어떠신가요? 혹시 어머님께서 필요한 치료나 전문적인 도움은 잘 받고 증상을 잘 완화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내가 아주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든지 호흡이 어려워 쓰러질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를 상당히 두렵게 만들지요. 마카님께서 이러한 불안을 잘 다스리고 계신지를 한번 점검해보면 좋겠습니다.
☞ 겁쟁이가 아닙니다 :) 그리고 이겨내실 수 있습니다. '이 겁쟁이는 이겨내고 싶어요'라는 문장이 눈에 밟힙니다. 이렇게 마카님이 용기를 내어 이야기를 꺼내주신 덕분에 이렇게 글을 통해서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다행입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고 평화로워질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추가적인 고민이 생기면 언제든지 또 찾아와 마카님의 고민을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to2yoy
7달 전
사실 저도 겁쟁이라서 공감해서 글적고가요 저의경우는 이겨내기보다 치열하게 생각하고 글로도써보고 까먹기도하고 저도 극복하고 싶은것같아요ㅎㅎ
happlyeverafter (글쓴이)
7달 전
@to2yoy 아하..! 아무래도 마주하기 어려운 주제인 것 같아요 ㅜ
to2yoy
7달 전
@happlyeverafter 맞아요ㅠ 계속 고민하게되는거같아요 그래서 그냥 익숙해지는 방법을 택한거같기도하구요 그냥 자연스러워지는걸 택한거같아요
uuuuuree
7달 전
저도 생각이 정말 많은 사람이에요! 예민한편이기도 하고, 그래서 일상생활에서도 불안을 많이 느끼구요. 음, 저는 작년부터 올해에 들어 장례식장을 정말 많이 다녀왔습니다. 저희 가족분의 부고도 있었고, 친한 친구의 부모님 부고도 있었구요. 그래서 “죽음” 에 대해 정말 많은 생각들이 들더라구요. (글쓴이님이 쓰신 예시 중 몇몇 부분들도 너무 공감이 되구요ㅎㅎ) 예전에는 나의 죽음에 대해서만 생각했다면, 나의 죽음으로 인한 다른 사람들의 슬픔이나 애도 과정까지도요. 저같은 경우는, 특정 생각을 안하려고 하면 더 깊게, 더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히려 특정 생각을 하면 무섭고 눈물나고하지만 계속 생각해요! 무서운게 지겹다고 느껴질 때까지요! 그러다보니까 아, (비속어) 또 뇌가 ***이네. 하고 넘길때가 종종 생기더라구요. 현생이 바쁘다보니까 생각의 전환이 빨라지기도 했구요.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같은 말들은 사실, 힘을 낼 수 없는 사람에게 “힘내” 와 별 차이가 없는 말이라고 생긱해요. 당사자들에게는 도움이 안되는 말인것같아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요!) 이 겁쟁이는 이겨내고싶어요! 이 말이 너무 귀엽게 느껴져요. ㅎㅎ 제 느낌뿐일 수도 있지만, 글쓴이님은 이미 이겨내고 있는 과정 같아요! 특정 생각을 하면 무섭고 불안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계시니까요! 문제는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하더라구요. 응원합니다. 이길 수 있어요! :)
happlyeverafter (글쓴이)
7달 전
@uuuuuree 좋은 댓글 감사해요🙇🥺 특정 생각을 안해야겠다하면 조금 어렵잖아요.! 저는 대신 현생의 다른ㅋㅋ..일들을 하고 명상을 하거나(아직 잘은 못하지만) 다른 무언가를 하면서 생각을 날릴때도 있어요, 지겨울때쯤 돼서 아오 또 **이네^*^ 할 수도 있지만 겁쟁이인지 생각을 많이하게되면 우울해지고 너무 불안해지고 그러더라고요...너무 머릿속이 힘들어져요 우울증처럼..?(우울증을 막 겪어보진 않았지만..하하) 먼가 힘들었던거같아요 ㅜㅜ 그래서 이미 이만하면 많이도 걱정했겠다 싶으니 생각이 들거나 하면 아오 이거 지금 생각해서 머하냐 아오아오 나 지금 머해야하지 하면서 무언가를 하려고해요 ㅎ.. ㅜ 하지만 며칠 집에 있거나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을땐 생각이 많아질때가 있으니 좀 어려운거같아요..ㅜㅜ 근본적인 걱정들을 없애고 싶은데 뭐 이런건 사람들이 모두 갖고있는 걱정이니 게으르지않게 열심히 나가서 움직이고 명상도 하고 할일을 하려구해요 ㅎㅎ !! 우리 모두 당연히 이겨낼 수 있어요 :) 파이팅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