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수에 대한 마음 컨트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sunny3377
8달 전
사수에 대한 마음 컨트롤
꿈에서 한복배우는 아이가 경연에서 크게 이기고 그 한복입고 사수와 봄놀이가는 모습보며 '쟨 사수에게 그렇게 혼이나 많이 울었던 아이인데 저렇게 잘지내는구나'하고 부러웠다. 난 사수와 잘지내다가도 업무가미숙해 혼이나거나 뭔 말을 들으면 많이 예민해진다. 나도 스스로부족한걸 알다보니 사수 말과행동에 지나치게 예민해지고, 나만빼고 속닥거리거나 나에게만 시선을 덜주면 '내 얘기하나? 내 욕하나? 내가 이 무리에서 나갔으면 하나?'라는 별생각이올라와 화도나고 불안해진다. 그사수에게도 '첨이니 모를 수도있지. 너무한거아냐.내가 많이 웃고 상냥하니 무시하나?'라는 생각이 종종 든다. 분명 내 얘기를 한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도 피해의식적인 생각이 계속올라와 맘이 힘들다. 그럼 당연히 나스스로 가진 강점도 때론 의심하게된다. '내가 이러해서 사람들과 잘 못지내나? 내가이러하니까 찐친구가없나?' 란 생각이 들면 많이 우울해진다. 옆에 날응원하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난 그관계에도 의심하며 우울해지고 '미래 내아이도 이렇게 아파하면 어쩌나'란 생각에 결혼이 두려워진다. 소중한 사람과 현재잇는시간에 집중하다보면 우울증이 덜해짐을 느끼지만, 직장가면 또그런생각 올라오니..괴롭다. 근속하며 인간관계도 잘마무리하고싶은데 그게잘안되니 너무맘이아프다...
충동_폭력두통스트레스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직장에서 근속하며 인간관계도 잘하고 싶다면
#신뢰형성 #안정적인간관계
마인드카페 서영근 코치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직장에서 사수의 말과 행동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고 피해의식적인 생각도 드는군요. 그리고 옆에서 응원하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그 관계에도 의심하며 우울해지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에서 근속하며 인간관계도 잘하고 싶으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현재 고민은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하는가라는 의심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렇게 추론하는 이유는 마카님의 여러 말씀과 함께 <소중한 사람과 현재 있는 시간에 집중하다 보면 우울증이 덜해짐을 느끼지만>에 있습니다. 보통은 소중한 사람과 현재 있는 시간에 집중하는 즐겁거나 행복한 느낌을 갖습니다 그런데 마카님은 우울증이 덜해짐을 느낀다고 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평소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우울함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누구나 존재 자체로 사랑 및 존중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먼저 마카님 스스로가 자신에게 그런 존재임을 반복적으로 확인시켜 주면 어떨까요? <당연히 나 스스로 가진 강점도 때론 의심하게 된다>고 하셨는데 자신의 강점에 대해 주기적, 반복적으로 칭찬을 해 주십시오. 예를 들면, 매일 저녁 자기 전에 강점과 강점이 발휘된 상황을 적고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둘째, 가까운 사람들에게 마카님의 좋은 점에 대해 확인 해 보십시오. 예를 들면, 가까운 친구에게 메일을 보내 그 친구가 생각하는 마카님의 장점에 대해 말해 달라고 해 보십시오. 셋째, 다른 사람들에게 아주 작은 친절을 베풀고, 친절을 베푼 마카님 자신의 느낌에 대해 음미 보십시오. 예를 들면, 사수에게 커피 한잔을 사 준 후 사수의 반응, 그 반응을 들었을 때 들었던 생각과 느낌 등에 대해 적어 보십시오. 이 외에 마카님 자신이 가치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사소하지만 다양한 활동을 해 보십시오. 예를 들면, 스스로에게 좋은 선물을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면서 전문코치의 도움을 받으신다면 훨씬 더 안정적 관계에서 대인관계에서 스스로 신뢰감을 가질 수 있는 심리적 기반을 효율적으로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