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친구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8달 전
오랜친구
20년가까이 되가는 친구가 있는데 항상 거의 제가 먼저 연락하고 톡하는데 친구가 제가 싫어진걸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친구와 이야기 나눠볼 기회를 맞이하셨네요.
#친구관계 #오래되어도짐작보단확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친구와의 관계로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0년지기 친구에게 대부분 마카님이 먼저 연락을 하면서 지금까지 관계가 이어져 왔군요. 매번 내가 먼저 연락해야만 관계가 이어지는 것으로 여겨져 서운하고 걱정되는 마음으로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20년이라면 마카님과 꽤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온 친구이시겠어요. 그 20년동안 연락 부분에 대해서 마카님은 어떤 생각을 해오셨을까요? 보통 많은 시간을 보내온 관계일수록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것도 쌓이고 그래서 중국집 가면 이 친구는 짜장면을 주로 시키는 친구지 하는 것처럼 먼저 짐작되어 이해하는 면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지금까지 한결같이 연락을 잘 안 하는 친구를 마카님은 어떻게 대하고 어떤 마음으로 바라보셨을지 궁금해요. 혹시 그동안에도 좀 서운함이 있었지만 연락 외에 다른 부분에서 괜찮다 여겨지는 면들이 있었다면 그 부분에 기대어 관계를 유지해올 수도 있었겠다 싶은데요. 지금에서 날 싫어하는 걸까라는 의문이 드셨다는건 그 기댈 부분이 약해지는 어떤 계기가 생기신건 아닐까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20년이라는 관계의 기간이 있기에 서로 이해하고 넘어가지는 부분들도 있을 거에요. 게다가 지금까지 그 부분에 대해 별말 없이 지내오셨다면 친구분도 연락이 서로에게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실 수도 있구요. 내 방식이 이러니 마카님이 이해하는가보다, 중요치 않게 생각하는가보다, 먼저 연락하는 걸 편안해하는 가보다라고 생각하고 계실 수도 있을 거에요. 어쩌면 연락을 좀 어려워하는데 늘 먼저 챙겨주는 마카님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구요. 어느 관계이든 한쪽의 배려만으로 유지되기도 힘들고 그럴수록 지치면서 관계 전체가 흔들리게 된답니다. 20년을 함께 해와도 각자의 경험과 욕구가 다르기에 갈등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울 수 있구요. 이런 갈등을 잘 나누고 풀어갈 때에 좀더 안정되고 신뢰할만한 관계가 되어갈 수 있을 거에요. 그런만큼 이번을 기회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갈등을 풀어가는 경험도 해보셨으면 해요.
아주 친한 사이라도 뭔가 관계를 어렵게 할만한 말이라 생각되면 말하기가 쉽지 않을 거에요. 또 평소 마카님이 자신의 마음에 느껴지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단계부터 어려움을 느끼셨다면 더더욱 부담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과 그것을 일상에서 어떻게 드러내볼지 연습하는 기회가 될거에요. 용기내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swkm
8달 전
"20년된 나의 소중한 친구야 왜 나한테 톡이 없니 보고퐈 (귀여운 우는 이모티콘)" 보내보세요
iwoaoa
8달 전
항상 먼저 연락해주셔서 그것에 익숙해진걸수도 있죠 님은 항상 먼저 연락하는사람 친구는 항상 연락받는 사람 이렇게요
ai002002
8달 전
저는 연락 하는게 귀찮은데 그 친구분도 아마 연락하는게 귀찮을 수도 있는거 같아여
decisionreverse
8달 전
저는 30년지기 친구가 있는데 거의 제가 먼저 연락을 합니다 한때 이것때문에 오해하기도 했는데 ᆢ결국 그 친구는 엄마랑 친해서 수다 떨 사람이 따로 필요가 없는 거였고 저는 엄마와 사이가 안 좋아서 수다떨만한 누군가를 필요로 했죠 즉 그 친구는 나를 먼저 찾을 필요가 없다는 걸 알았다는 겁니다 암튼 저의 경우는 이런거지만, 때론 친구도 거리를 두고 싶을 수 있겠죠 그럴땐 그냥 다른 친구에게 연락하심이 어떠실까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기시면 좋을 거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