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공허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duandjxiuchq
8달 전
너무 공허해요
22살 대학생입니다. 우울증 걸린지 3년, 공황장애는 2년 됐어요. 약 먹으면서 올해 초까진 괜찮았는데, 최근들어 기분이 묘하네요. 공허해요. 슬프거나 외롭진 않아요.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일부가 뻥 뚫려서 텅 빈것 같아요. 공황발작이 오면 그순간에는 너무 무섭고 절망적인데 지나가면 다시 공허하고 감정없는 깡통같아요. 그리고 사람들이 싫어요. 사람들이 지나가고 말하는 소리, 차 소리도 듣기 싫고 눈 앞에 사람들이 보이는 것도 싫어요. 볼일이 있어서 낯선 사람이랑 말할 땐 이야기 주고받는 것도 꺼려져요. 그냥 다 거슬려서 이어폰으로 귀라도 최대한 막고 다녀요. 너무 공허해서 그런가 작은 자극도 크게 느껴지는 건가 싶어요. 심리상담이라도 받아볼까요?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생각이 바뀌면 삶이 바뀐다.
#우울 #공황 #무기력 #스트레스 #인지치료
마카님, 안녕하세요. 우울과 공황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네요. 심리상담이라도 받아볼까요? 하는 질문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답변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의욕이 없는 상태에 계시네요. 우울과 공황장애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계신데, 공황의 힘든 시간이 지나고 나면 마음이 공허하고 무기력이 찾아드는 상황이네요.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도 싫고, 또 조그마한 자극도 크게 느껴지는 모습이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과 공황과 같은 심리적인 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아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카님과 같이 우울과 공황이 있을 때에 약물복용과 함께 꼭 전문가의 심리치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복용에서 얻는 효과가 심리 상담에서 얻는 효과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약물 복용은 우리 몸인 뇌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 상담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스스로 자신의 심리 장애를 치유하는, '자가 치료자'가 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조금은 더디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일단 자가 치료자가 되는 수준까지 올라오게 되면, 스스로 우울과 공황을 이겨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볼때 처음에는 약물복용과 함께 심리상담을 겸해서 각각의 방법에서 얻을 수 있는 도움을 최대한 빨리 받아서 증상을 완화해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관점에서 볼때, 마카님께서 질문하신 '심리 상담을 받아 볼까요?'라는 질문에, 저는 가능한 빨리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시라고 답해 드립니다. 그리고, 우울과 공황과 같은 심리 장애에 치료 효과가 입증된 '인지행동 치료(CBT)' 방법으로 상담하는 전문가에게 상담 받는 것이 더 좋다는 것도 첨언해 드립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사람들이 겪는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부정적인 감정, 즉 우울, 불안, 분노와 감정 사이에 역기능적인 생각(인지)이 있다는 기본적인 '인지모델'을 바탕으로, 인지를 즉, 생각을 바꿔줌으로써 그에 대한 감정을 건강하게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전문가와 함께 상담해 가면서 생각을 바꾸는 작업을 해 나가고, 나중에는 스스로 이 것을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면, 자가 치료자가 되어 일상에서 심리 장애를 혼자서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하루 속히 무기력과 우울과 공황의 증상에서 벗어 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