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감일까요 우울증 증상일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iey7942
8달 전
우울감일까요 우울증 증상일까요..?
안녕하세요 24살 여자입니다.. 항상 누군가와 이야기 할 때 마음속이 비어있는 느낌? 허한 느낌? 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고등학교때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고 나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냥 남들도 그러겠지 하고 웃기면 웃고 이야기 할 때 이야기하고 일상생활에 문제 없이 잘 지냈던 것 같은데 최근 들어 허한 느낌이 심해지고 사람을 만나는게 싫어지고 꺼려지고 만나면 억지로 웃고 이야기 들어주는 것도 잘 들어지지않고 멍 때리게 되면서 혼자 있게 되면 아무 일도 없는데 뭐에 씌인것 마냥 눈물이 납니다. 제일 중요한건 제가 제일 소중한 사람이고 그러면 안 되는거 알면서 예민하게 반응하고 화를 냅니다 요즘엔 식사도 맛을 느끼는게 아니라 배를 채워야지 부를 때 까지 채워야지 하면서 그냥 고무 씹는 것 마냥 넘기다가 이틀에 한 번꼴로 체를 하기도 합니다. 너무 무기력하고 무언가 도전 하기도 무섭고 두렵고 아무것도 하지않고 시간이 흐르길.. 그렇게 오래 살고 싶다는 생각도 느껴지지도 않고 ..이런 느낌이 20살 부터 있었는데 24살 3월 일을 그만두고 제가 제일 사랑하는 강아지가 시한부판정을 받고 독박으로 돌보고 발작하는 장면을 보고 충격도 받고 많이 울었습니다 생각해보면 그 이후로 이 증상이 더 심해지지않았나라는 느낌이 들면서 우울증 자가 검사를 있는데로 다 해봤는데 다 고위험으로 나오고 병원 권유로 나와서 저는 정말 나름 사람 사는게 그런게 아닌가 싶었다가도 내가 병이 있는 걸 수 도 있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병원을 가기 한 걸음 내 딛기가 힘들어서 이렇게 어플로 상담 받아봅니다.. 제가 우울증일까요 우울감일까요..?
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항상 누군가와 이야기 할 때 마음속이 비어있는 느낌?
#불안 #우울#공허감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우울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과거의 일로 공허감이 마카님에게 자리를 잡았고 그런 감정이 시간이 지나면서 우울한 감정을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강아지가 아파하는 모습을 통해서 더 외롭고 슬픈 감정을 경험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공허감은 존재를 힘들게 한다고 합니다. 자신 안에 텅 빈 공간이 생기면 자신이 컨트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마음에 생기다 보니 힘들어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강아지가 아프고 힘들어 하는 것을 보면서 더 힘들고 우울감이 강해져셔 우울증을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감과 우울증의 차이는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고 사회생활에 영향을 준다면 우울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강하게 나타나는 우울감과 공허감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공허감은 텅 빈 마음으로 우울한 상태를 만들어 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공허감이 오래 되다 보니 강한 우울감으로 발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적절한 상담이 필요하고 심리 검사도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감과 우울증을 확인하고, 적절한 우울증 회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 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amalove1004
8달 전
전문가의 도움 꼭 받으세요 제여동생도 우울증이 심해요
phj6838
8달 전
우울증 입니다 누구나 올수있는것이므로 치료 받으세요 꼭 태어났는데 행복하다 느끼면서 살아봐야죠
jjingji
8달 전
우울증 이다 우울감 이다… 그걸 글 몇줄로 판단할수 있을까요. 정확한 검사를 해야 알겠죠. 근데 누구나 그런같아요 사람과 대화를 할때 텅빈마음이 되는것 같은 순간순간이 있어요. 내가 바라는 대화가 아닐때나, 그래도 어떤말들엔 공감받고 싶은마음이 강한데. 그런것에 외면 당하는것같기도 하고. 사람 사이의 거리가 그런 느낌을 종종 줍니다. 그건 당연한 기분이예요! 그런데 그것이 계속 반복된다면 반복되서 사람이 친구가 지인들마져 다 싫어진다면… 그럼 상처가 깊어지니까. 진정 누구 한사람에게라도 마음을 터놓아 보시길! 뜻밖의 자기마음에서 기분전환을 느낄수도 있을지…모릅니다. 반려견의 고통도 보셨다하는데. 사실 그건 큰충격이죠 ㅠㅠ 그것도 우울해질수 있는 마음 맞아요… 사람이 안된다면 책을 보시는것도 권하고 싶네요. 상황은 절대 안바뀌지만 기분은 내맘대로 할수 있는거니까… 좋아지시길! 기대합니다 좋아지는건 한끗차이니까요. 힘들다면 두렵겠지만 상담도 필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