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나 불안이 많고 새로운 환경에 긴장을 많이 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eawi3
8달 전
걱정이나 불안이 많고 새로운 환경에 긴장을 많이 해요
평소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인지 걱정도 많아서 어떤 일을 하나 시작하기에 앞서 이런저런 상황을 생각하면서 시작도 전에 스트레스를 받고 걱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예민한 성격 탓에 주위환경의 변화에 민감해서 어릴 적에는 수학여행이나 수련회를 갈 때 항상 불안하고 우울했어요. 성인이 되고서는 이럴 때 집에 있던 익숙한 작은 인형을 가져가면서 좀 나아졌어요. 이에 더해서, 제 특성에서도 특이한 점을 꼽자면 소리에 매우 예민하다는 겁니다. 자동차 경적소리, 오토바이 소리, 영화 총소리 등, 큰 소리에 온 몸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게 느껴질 정도예요. 심지어 심장이 아프다고 느껴진 적도 있었어요. 딱히 떠오르는 계기는 없어요. 굳이 꼽자면 엄마가 저 임신하셨을 때 영화를 보시던 중 총소리에 배가 굳은 적이 있다는 거? 그 정도 밖에 없네요. 이외에도 정말 많은 고민들이 있어서 적고 싶지만 너무 많네요..
긴장걱정불안소음소리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말 많은 고민들이 있어서 적고 싶지만 너무 많네요..
#소리#소음#긴장#불안#우울##걱정#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많은 고민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고민이 많고 생각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예민하고 무엇 인가를 하기 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소리에 예민하고 반응하는 성향이 강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린 시절부터 불안하거나 우울한 감정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하다 보니 타인들에게 민감해지고 긴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리에 민감한 것은 어린 시절 주변에서 일어나는 두려움을 소리로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태어나면서 사람은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민감한 자신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불안과 우울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감정에 대하여 충분히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경험한다면 이런 예민성으로 인한 편집적인 성향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민하게 만들었던 원인을 탐색하고 편집적으로 반응함으로 과대하게 경험하는 감정을 해소할 전문가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0better0
8달 전
저랑 너무 비슷해서 공감이 가요ㅜㅜ 저같은 경우에는 밤에 일기장에다가 너무 많은 생각들을 풀어버리는거 같아요. 물론 그렇게 해도 스트레스를 받긴 하지만 그래도 조금 편해지긴 하는거 같아요!! 예민해서 힘들때도 많은거 같아요ㅜㅜ 하지만 예민한 성격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예민한 나라서 좋다'라고 생각하게 될때도 있더라고요😊.
meawi3 (글쓴이)
8달 전
@0better0 답글 감사해요! 저도 일기를 계속 쓰고있는데 생각해보니 요즘은 제 생각이나 감정을 적어내기 보다는 그날 그날 할 일들에 대해서만 나열하고 성취여부만 따져 보았던 것 같네요ㅠ 덕분에 제가 요즘 제 스스로에게 소홀했다는 걸 알았어요. 좀 더 신경써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kunstreet
8달 전
저도 너무 비슷한 상황이에요. 성인이 되어도 나아지지 않더라구요. 오늘 아침에 예민한 사람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작은 습관이라는 책을 발견했는데 괜찮아보여서 살까말까 고민중이에요. 어제 여기서 상담 받았는데 상담사님이 감정일기를 쓰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