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침에 일어나야 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OdieL
8달 전
왜 아침에 일어나야 할까요?
21살 여대생입니다. 저는 이것저것 하는 걸 좋아했어요. 사람들을 좋아해서 늘 친구들을 만나러 다녔고, 마음이 힘든 친구가 있으면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늘 큰 힘이 되주려고 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분야를 더 잘하기 위해 자기개발도 열심히 했어요. 정말.. 제 몸에 이런저런 병이 나도 꿋꿋이 참을 정도로 열심히 살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집청소를 하는 것도, 맛있는 밥 먹는 것도, 좋아하는 영화를 보는 것도, 친구를 만나는 것도.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 모든 것이 재밌지 않아요. 아침에 왜 일어나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열심히 산다고 해서 무엇이 바뀔까요. 재밌는 걸 한다고 해서 무엇이 바뀔까요. 솔직히 이제는 무언가를 하기 두려워요.
스트레스신체증상우울의욕없음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솔직히 이제는 무언가를 하기 두려워요.
#의욕없음 #스트레스 #신체증상 #우울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무기력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자신보다는 타인 중심으로 인생을 살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보다 타인에게 초점을 두고 사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마카님 자신보다 타인 중심이 마카님을 힘들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타인 중심으로 사는 것은 좋은 일이긴 하지만 자신보다 타인이 중요한 존재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하던 일에도 흥미가 없어지고 무기력이 강하게 마카님을 힘들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보다 타인 중심으로 살다 보면 참자기라는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중시하는 모습에서 멀어져 타인과 기능 중심이 가짜 자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참자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형성된 거짓 자기가 자신처럼 작동하면서 자신에 대한 정체감이 흔들리게 됩니다. 그런 과정은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들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에 중심을 두고 자신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참자기의 모습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한 후에야 타인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랑은 자신 안에 넘쳐야 흘러가고 자연스러운 타인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무기력한 사랑이 아닌 활력 있는 자기 사랑과 타인 사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참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을 만들어 가는 동행하는 친구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8달 전
아주 사소한 거부터 시작해보세요. 휴일에 따뜻한 이불 속을 벗어난 것도 무언가를 해낸 거에요. 파이팅!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