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의 대화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dy65
8달 전
사람들과의 대화가 힘들어요
사람들과의 대화가 힘들어요 눈 마주치고 하는 대화는 더욱 힘들고요 낯을 가린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초등학교 때부터 말을 잘 못하고 정말 소극적이었는데 크면서 좀 나아졌다 생각했거든요 근데 그냥 그런 척했던 거더라고요 상대방과 얘기를 하면 뭔가 날 비웃는 느낌도 들고 굉장히 날 무시하고 있구나라는 기분이 들어서 짜증 나는 것 같아요 최근 사건은 미용실에 갔는데 머리를 이상하게 잘라놓은 거예요 누가 봐도 이상한데 말도 못 하고 그냥 나왔어요 말은커녕 표정도 그냥 끝까지 기분 좋은 척하고 나왔네요 그리고 상대방이 저를 쳐다보고 있거나 대화를 하려고 하거나 단둘이 있거나 등등 이런 상황이 오면 심장이 너무 떨려요 정말.. 심박수가 다 들릴 정도로 너무너무 떨랴서 몸도 경직되고 표정도 경직되고 위축되고 그냥 집에서 있을 때도 가끔씩 심장이 엄청 떨릴 때가 있거든요 이런 제가 너무 싫네요.. 저도 할 말은 딱하고 싶고 그러고 싶은데 상대방 앞에서 기분 나쁜 표정을 짓는 방법도 모르는 것 같아요 지금껏 그냥 모두 다 넘어가고 기분 나빠도 좋은 척 넘어갔거든요 화를 낸 다는 건 뭔가 오글거리고 제가 하면 너무 웃길까봐 또는 상대방이 상처받거나 저를 이상하게 생각할까 봐 그러질 못해요 말도 또박또박하지도 못하고요 말하려고 하면 개미 목소리가 되고 아기 목소리처럼 나와요 그리고 요즘엔 평소에 갑자기 예전일이 떠올라서 괴로운적도 있었고요 개선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정말 힘드네요
스트레스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개선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정말 힘드네요
#불안 #스트레스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위축된 인간관계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용기를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타인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 힘들어 하는 자신의 모습으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사람들과 마주쳐서 이야기 할 때 눈을 쳐다보기 어렵고 위축되는 모습이 힘들고 최근 미용실에서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었지만 말을 하지 못하고 나와서 속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와 이야기 하게 될 때, 때로는 심장이 떨리고 긴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정으로 드러내는 것도 긴장해서 잘 표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타인 중심으로 살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타인으로 인해 생긴 마음에 들지 않는 일도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지 않고 주위에 감정을 맞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 중심이 아닌 타인 중심으로 살다 보면 위축되고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마카님의 감정이 수용 받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혹시, 틀렸다고 하는 피드백에 대한 경험을 통해 감정을 보여주기 보다 회피하거나 억압 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면 자신 있는 삶을 살아갈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현재, 내 감정은 슬픔이야"라고 자신부터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 감정은 기쁨이야"라고 표현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소중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위축되는 감정 역동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dy65 (글쓴이)
8달 전
@!a713335d234e3209f70 같이 힘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