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감이나 스트레스가 갑자기 치솟을 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tomorrow01
8달 전
우울감이나 스트레스가 갑자기 치솟을 때
어떻게 해소? 진정? 하시나요?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머릿속에 멤돌고 안좋은 충동도 자주 들 때 마음을 좀 가라앉힐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운동이 좋다고들 하지만 저는 오히려 가벼운 운동에도 쉽게 지치고 피로해서... 되려 예민해져요. 장기적으로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좋겠지만, 지금 당장 닥친 우울함은 어떻게 진정시켜야할지 모르겠어요.
스트레스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우울함은 어떻게 진정시켜야할지 모르겠어요.
#스트레스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감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지 않고, 긍정적으로 보고 싶지만 쉽게 되지 않는 과정이 힘들게 생각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한 감정도 사고를 부정적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울한 감정은 과거로 사고를 회기 시키고 과거의 후회나 슬픔과 고통을 생각하게 되어서 우울한 감정을 강화 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우울한 감정이 쌓이게 되면 부정적인 사고를 만들게 되고 현재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면을 보기 보다는 부정적인 면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첫째, 모든 감정은 선악이 없다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둘째, 우울한 감정도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보다 우울한 감정을 조절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셋째, 감정에 대한 예민함을 가지고 긍정적인 감정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감정을 편하게 자각하고 자각한 감정에 잠깐 머무르고 보내는 것입니다. 감정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면 부정적인 사고도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자각하고 머무르고 보내는 방법을 배우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cookiechu
8달 전
아무것도 안하고 쉬다가 의욕이 생길때 하세요ㅠㅠ 일부러 아 운동해야하는데 이런 강박 생가면 더 괴로워요
anywayy
8달 전
유산소 말고 무산소 해보세요. 무산소는 스트레스가 풀리는 정도가 차원이 다릅니다. 물론 그만큼 힘들지만, 가치가 있죠. 체력도 많이 오르고요.
bimilll
8달 전
충동이 오면 몸을 흔들어요. 발, 다리, 허벅지, 엉덩이, 허리, 어깨, 팔, 손, 목, 얼굴 차례대로 반복하죠. 진정하고 싶을 땐 나비자세를 하고 속으로 '괜찮다. 괜찮아.' 라고 생각해요. 안 괜찮아도 계속 되뇌요.
tomorrow01 (글쓴이)
8달 전
@bimilll 감사합니다. 바로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