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everysecret
8달 전
이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있는 욕 없는 욕 다 듣고 언급된 부분을 그냥 없애려고 하는데 하루나 이틀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행동하는데 그런 저도 싫고 그런 욕을 먹는 것도 싫습니다 (예를 들면 "밥 먹이는 것도 아깝다" 라는 욕을 들었다면 정말 밥도 죽지 않을 만큼만 먹고 챙겨도 안 먹고 싶습니다 근데 하루나 이틀 지나면 조금 잊고 또 챙기는 거 받아 먹으면서 지내는데 그러다가도 자려고 누우면 후회가 밀려오고 가끔 서럽고 분한 마음에 우는 상황도 잦은데.. 마음 먹은 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마음 먹은 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스트레스 #욕#자유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자신에 대한 비난으로 인해서 힘들어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를 고민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매우 많은 비난을 당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에 상처를 입지 않고 자유롭고 싶은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타인을 비난하고 정서적인 학대를 당하는 상황에서 학대를 피하는 방법은 그 상황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대를 당하다는 기간이 길어지면 상처가 생기고 심해져서 무기력해지기 쉽고, 상처 속에서 인생의 의미를 찾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학대하는 상황을 벗어나는 것도 필요합니다. 상황을 바꾸기는 쉽지 않아서 자신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든 경우라면 학대하는 사람을 일종의 인간 AI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의미를 두지 않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된 AI는 변화되지 않고 자신의 프로그램을 수행합니다. 변화를 바라기 보다는 무시하고, 인간 경계를 친구, 혹은 부모, 가족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서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나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보다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자신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