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이 다 떠나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y173
8달 전
친구들이 다 떠나가요.
작년부터 친구들이 하나씩 저랑 연락을 끊었어요. 어느 날 갑자기요. 서운한게 있냐 물어봐도 없다고 하고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서운한게 있었는데 말을 안 했더라구요. 10년된 친구들인데 당황스럽고 화도 났는데 이젠 아무렇지 않아요. 그냥 포기라는 말이 맞네요. 그런데 얼마전부터 한명이 또 이래요. 이 친구도 오래된 친구인데 안 그러던 친구라서 그냥 뭐하냐고 카톡을 해보니까 답장이 좀 성의없게 와요. 솔직히 작년의 저였으면 왜 그러냐고 전화해서 물어도 보고 했을텐데...이제는 그러고 싶지 않아서 그냥 놔두고 있어요...더 이상 연연하고 싶지 않아요. 이런 일이 생기니까 나한테 문제가 있나 싶다가도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이 친구들한테 일방적으로 연락 끊길 만큼 잘못한것도 문제도 없어요. 배려 할만큼 하고 이해 할만큼 했는데 인간관계 때문에 너무 외롭고 괴로워서 이제 아무것도 신경 쓰고싶지 않아요. 그냥 사람이 싫어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인간관계 때문에 너무 외롭고 괴로워서 이제 아무것도 신경 쓰고싶지 않아요.
#스트레스 #손절#친구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친구들과의 손절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최근에 오래된 친구들과 헤어지고 성의 없는 답변으로 인해서 힘들고 고민하고 마음에 아픔이 느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관계는 무척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원하는 부분 만큼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내가 바라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친구가 나와 헤어지거나 멀어지는 원인은 나에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마카님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인간관계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런 이유로 혼자서 잘 지내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인생 중에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자신을 위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혼자도 좋은 심리 상태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보다도 자신을 통해서 인생을 만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도 잘 지내고 상처를 덜 받는 방법을 연습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