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번아웃 일까요 ? 아니면 그냥 제 멘탈이 약한 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sky570
8달 전
이게 번아웃 일까요 ? 아니면 그냥 제 멘탈이 약한 걸까요?
대학원에 입학을 했어요. 작년 10월 말부터 지금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어요. 일이 많은 탓에 매일은 아니지만 야근이 잦아서 새벽6시에 출근하고 밤 11시가 다 돼서 퇴근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이렇게 앞만 보고 달려오다가 제 연구 주제가 처음으로 생겼는데, 사수에게 관련 발표자료를 만들다가 혼이 났어요. 저는 모르는게 있거나 어려운 과제를 직면하면 회피하고 미루려는 성향이 강한데, 이게 화근이었어요. 큰 맘 먹고 들어온 대학원인데, 이제는 제가 이 일을 왜하는지도 모르겠고, 사회생활이 처음이고 워낙에 벼락치기로 일을 해오던 탓에 앞으로 일을 잘 해낼 수 없을 것만 같아서 너무 두려워요 한편으로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거면 당연히 서툰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혼나는 것이 당연하고, 사수가 그리 심하게 혼내지도 않았는데 주말 내내 울 정도로 힘들어 하는 제 자신이 한심해요. 지금 다니는 대학원에서 나가도 비슷한 시련은 또 겪어야 할텐데, 앞으로 이 세상을 견뎌 낼 수 없을 것만 같아요. 이게 약한 멘탈 때문인지, 6개월 동안 앞만보고 달려와서 지친건지...모르겠어요.. 제가 앞으로 잘 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의욕없음강박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조금씩 좋아지고 있을 거예요 이제는 가끔 옆도 바라보고 달려가요
#대학원#연구과제#스트레스#의욕없음#그럼에도 #불구하고#논문#졸업#목표는?
대학원 생활로 지쳐보이는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작년 10월 대학원을 입학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달려오셨네요 연구주제를 처음 받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사수에게 듣고 싶지 않은 피드백들을 듣고 지금 여러가지 감정이 올라오는 상황이네요. 자신이 없거나 어려운 과제 앞에서 회피하는 성향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이번에도 반복된 상황이 생겼군요. 지금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놓고 같이 들여다 보면 좋겠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수분이 해주신 피드백이 너무나도 강하게 다가오셨나 봅니다. 아마도 지금까지 대학원에 들어와 처음 들어본 피드백 일 수도 있구요. 그만큼 사수에게는 그동안 적응할 시간적인 배려를 해주었다는 다른 프레임으로 생각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마카님의 회피에 대한 습관적인 상황도 다르게 바꾸어 보는 연습도 필요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적어주신 내용 중 < 큰 맘 먹고 들어온 대학원인데, 이제는 제가 이 일을 왜하는지도 모르겠고, 사회생활이 처음이고 워낙에 벼락치기로 일을 해오던 탓에 앞으로 일을 잘 해낼 수 없을 것만 같아서 너무 두려워요> 이 안에 이미 마카님이 어떤 것들을 조절하고 생각해봐야 할지 다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일어난 일에 빠져서 자신의 상황을 더 악화시키거나 비하 시키거나 하기 보다는 이번 일로 나는 어떤 조절을 해야하는가~ 라는 생각을 해보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이미 알고 있는 나의 회피성향을 이대로 가져가면 나의 대학생활은 앞으로? 2. 내가 대학원에 들어온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카닌만의 목표가 무엇이었을까요? 3. 대힉원을 졸업하고 나면 마카님에게 얻는 이익과 변화는 무엇인가요? 4. 이번일로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은 무엇일까요? - 대학원생활이라는 것이 학부와는 달라서 적응하기가 쉽지가 않으셨지요? 이제 학기가 더 올라가면 더 큰 사업을 가지고 와서 하는 일도 있을 거고 자신의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한 연구도 병행해야 하는데 이번의 기회가 마냥 나에게 시련만 주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들여다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그동안 너무나 앞만 보고 달려온 상황이라 몸도 마음도 지쳐있을 시기입니다. 이제 한달 가까이 지나면 방학이 기다리고 있네요. 방학 기간 동안 자신에게 "휴식" 을 선물해 주세요. 꼭 필요한 시간입니다.
- 마카님의 대학원 생활을 응원하며 지치고 놓고 싶을 땐 언제든 이곳에 와서 남겨주세요 다른 마카님들과 전문가분들이 함께 읽고 응원해 드릴게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드림.
graylake
8달 전
지치면 멘탈은 자연스럽게 약해지는 것 같아요. 애초에 멘탈이 약한 분이었으면 6시부터 23시까지 일하는 것도 대학원에 입학하는 것도 못했을걸요. 잘 먹고 잘 쉬고 내가 회복하는 속도에 맞게 페이스를 되찾으시면 될거예요 :)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