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주의적인 생각이 나를 괴롭게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8달 전
허무주의적인 생각이 나를 괴롭게해요
실제로 정신건강의학과나 정신심리치료센터를 방문해도 내가 나아질 수 있을까? 내가 변할 수 있을까? 또는 내가 나아지려면 또 얼마나 많은 문제를 직면하고 극복해야할까? 시작하기도 전에 지치고 무기력해집니다 그래서 상담이나 약 또한 거부감이 들어요 어떻게 이 허무주의적인 생각을 바꿔볼 수 있을까요?
우울의욕없음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1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자신을 믿고 한 발자국만 더 나아가볼까요
#상담받는결심하기가쉽지않아요 #그럼에도나아지고싶다는희망을믿어요
"삶의 생기를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조입니다. 먼저 힘든 마음을 글로 쓰면서 느끼는 고단함이 있었을 텐데, 마카님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을 잘 확인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 정신의학과와 심리치료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 회의감과 무기력감을 느끼시는군요. ☞ 달리 방도가 없고 더 이상 나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바꿔보고 싶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고 싶다는 마카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실제로 장벽이 높은 정신의학 및 심리치료 센터 마카님께서 ‘허무주의적인 생각’이라고 표현해주셨지만, 지극히 당연하게 느껴지는 마음이라 여겨집니다. 실제로 정신의학과를 찾아보기까지, 전화해서 예약하기까지, 수많은 상담센터 중 적절하다 느껴지는 상담사를 고르기까지, 그리고 상담소 문을 열기 직전까지 수많은 장애물이 있습니다. ‘내가 정말 상담이 필요한 사람이 맞나?’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해서 ‘전문가에게 내 상황을 어떻게 설명하지?’, ‘약까지 먹었는데도 나아지지 않으면 어쩌지?’ 등등 내 마음 속 불편감이 곳곳에서 느껴지지요. 충분히 그런 마음이 들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이는 당연한 마음이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자신을 믿고 한 발자국만 더 나아가보기 그럼에도 마카님이 이 글을 이렇게 남겨주시게 된 데에는 마카님의 마음 깊은 곳 한 켠에 하나의 희망이 존재하기 때문이겠지요. 상담이나 약의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만, 한 발자국씩만 나아가보셔도 좋습니다. 꼭 약을 먹지 않더라도 정신과에 한 번 내방하여 상담만 진행해보셔도 좋고요. 상담을 받는 것이 부담스러우실 경우에는 나의 마음의 어려움을 점검할 수 있는 심리검사(예를 들어, 다면적 인성검사)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마음 상태를 파악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상담이나 약에 대한 거부감 자체를 상담 받아보기 시작도 하기 전에 지치고 무기력해지는 마음 자체를 전문가와 함께 상담을 통해 뚫고 나가보는 경험도 가능합니다. 마카님이 느끼시는 모든 것은 지금 이 순간에 너무나도 당연하고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혼자 끙끙 앓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상담소는 언제나 열려 있으니 마음을 기댈 곳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오늘은 마카님의 마음이 평안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고맙습니다.
JSJSJSJSJS
8달 전
저도 굳이 약을 먹기는 싫어요
kkulum17
8달 전
저는 만성우울증 진단으로 약을 5년 넘게 복용중인데요 약을 먹어서 기분이 좋아지거나 그러진않고요 대신 아침에 까먹고 일이주 안먹으면 피로감이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니까 약이라도 챙겨먹고 기운내자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꾸준히 복용하고 있어요.
howami2
8달 전
저도 같은 고민으로 매일 무기력한 날을 보내다가 사피엔스 유투브에서 무기력증을 설명해주시는 영상을 보고 제 상태를 파악했어요. 인생 덧없고 삶의 의미가 있나 싶고 모든 것이 헛되다 싶은데,, 인생의 목적이 없으니 힘이 빠지고 의욕도 안들고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긍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사람이랑 비교하면서 자존감만 갉아먹고. 저는 개인적으로 심리테스트, 적성검사 등 검사를 좋아하는 편인데 무기력증 관련 영상을 보거나 검사를 하면서 저를 더 많이 알아가고 제모습을 그냥 받아들이고 있어요. 극복하려는 게 저를 부정하는 것 같아서 극복하자!고 하기 보다는 언젠가 동기가 생기겠거니.. 최근 나의해방일지 드라마를 보면서 공감도 되고 위로도 받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dltmfmwkd
8달 전
저랑 같네요 생각하시는게..힘드네요
choigengilc3
8달 전
십수년을 정신과 약을 먹는데 내가 내정신으로 살고있은 것이 아닌것같아요ᆢ 그렇다고 행동이 난폭하는 건 절대아닌데요 ᆢ선냉님 저를 도와 주실 길이 없을까요? ᆢ파우치 의자 1000번을. 읽으면 현실과 이상이 제 자리를 잡을까요 .,도와주세요
choigengilc3
8달 전
@choigengilc3 ᆢ선생님. 저는 주면제를 안먹으면 잠을 못잡니다 괴로위 하다가 아침쯤에 잠들면 하루가 힘들어요 1~2년 되면 그렇구나 하것는데 너무 길어요 십수년 따져보니 13년이네요ᆢ
choigengilc3
8달 전
ᆢ잘못했습니다
choigengilc3
8달 전
ᆢgood dayᆢ
ninfea03
8달 전
ㄷ짙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