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간의 관계로 인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독립을 해야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dooat9
8달 전
가족 간의 관계로 인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독립을 해야될까요?
저는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가족과 여러모로 부딪치면서 독립을 해야될지 고민하고 있어요. 독립자금은 모아둔 것이 있어 괜찮지만 독립한 후가 걱정이에요. 아무래도 말없이 독립을 하는 거라 그 뒤에 관계가 안 좋아지면 어떻할지 두렵기도 하고요. 원래 가족 간의 관계는 안 좋았습니다. 특히 요새 제가 원하는 길이 이쪽인데 듣지도 않고 일로 가라 절로 가라 할때마다 지칩니다. 빨리 결혼을 시켜야 된다느니 하시고 제가 취업을 하고 싶다고 하니 여자는 학벌이라면서 다른 곳으로 진학하라며 제 의견을 듣지도 않을 때마다 심적으로 지치고 우울해졌어요. 그래도 어머니랑은 평소 사이가 좋아 독립을 계속 미루고 언젠가는 하겠지..하는 마음으로 계속 미뤘는데 요즘 저의 애매한 태도에 친구가 그 집에서 빨리 나오라고 그러다 못 나오는거 아니냐고 걱정하면서 최근에 다시 진지하게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느정도 쓰니까 답답한 마음이 좀 사라지네요.
독립가족관계고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한정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독립의 댓가를 치뤄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가족갈등#정서적독립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한정연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가족관계에서 불편감을 느끼면서 차근차근 독립을 준비해오셨었는데 막상 실행에 옮기려하니 이후의 가족들과의 관계가 걱정이 되시는구요. 이로인해 독립 또한 망설여지기도 하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족간의 관계는 좋지 않았지만 그 안에서 마카님은 왠지 자신의 바램이나 욕구들을 많이 참아가면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려고 애쓰셨을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독립하고나서의 관계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시는 걸 보면서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지금 나에게 이 독립이라는 것은 어쩌면 처음으로 가족들에게 나의 의지, 욕구 그 자체를 완전히 드러내는 그런 것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드러내는 것 치고는 또 작은 시도는 아니라 마카님께서도 이미 걱정하고 계시는것이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일단 힘드셨을텐데도 차근차근히 독립을 위한 준비를 해오신 마카님... 혼자 감당했어야할 힘든 시간들을 잘 이겨내오신 것 정말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는 준비가 끝나고 실행으로 옮겨야할 때인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받게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신경쓰이시는거겠죠. 그래도 분명 마카님은 집이라는 전체에서 나만의 부분으로 떨어져 나가기를 원하셨던 것이고 그 분리되는 과정에서 한 쪽의 힘만으로 떼어내야 하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힘이 더 들어가고, 상흔도 깊게 남을 수 있을거에요. 최소한의 리스크를 생각하며 여러가지를 따질 수도 있겠지만 조금 용기를 내어서 균열의 과정을 담담하게 받아들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처음엔 힘드시겠지만 가족 안에서 나와서 그 안을 들여다보게 된다면 또 다른 시각으로 상황이 인식되어지게 되고 마카님도 보다 합리적으로 대처해나가실 수 있지 않으실까합니다. 또 이렇게 정서적 독립도 차츰 완성되어져 갈 것이구요.
친구분께서도 옆에서 힘이 되어주시고 조언도 해주시고 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심리상담을 통하여서 마카님 자신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시고, 보다 깊이 이해하시고, 보다 나은 나를 위한 결정들로 채워지는 삶이 되실 수 있기를 응원드리겠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8달 전
많이 답답하신가 봐요. 독립해서 자유롭게 살 수 있는 날이 곧 올 거예요. 지금은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내면서 독립할 그 날을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공감
신고하기
thankill
8달 전
님 하고싶은거 하세요 자식을 왜 그렇게 본인들이 원하는대로 휘두르는지 모르겠는데 하고싶은거 해보고 아닌것같으면 다른일도해보고 그렇게 해도 인생 충분히 깁니다. 그리고 자식은 원래 생각대로 안움직이는거에요^^ 뭐 아바타인가여? 나도 내 인생이있는건데 하고싶은거 하면서 살아요! 그리고 독립을 할땐 가족모두에게 알리는게 좋습니다! 아예 안볼꺼 아니면요ㅎㅎ
moomoo9
8달 전
부모가 자식을 양육함에 있어서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그 자녀의 자립과 독립이라고 합니다. 글쓴님의 부모님께서는 아직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시겠지만 이미 글쓴님은 경제적으로나 이런 고민을 공유하심으로써 정서적으로나 독립준비를 마치신 것 같으니 굳이 더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보여요. 지금까지의 둥지는 부모님의 것이지요. 그것이 나와 다르다라는걸 느꼈다면 나만의 둥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djdkskf
8달 전
관계는 나중에 뒤늦게 해결해도 늦지 않아요. 자기 스스로 독립할 힘이 있고한다면 그러고 나서 마음의 여유가 생겨 다시 화해해도 늦지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