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우울증이 있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8달 전
만성 우울증이 있는 것 같아요
평소엔 괜찮다가 주기적으로 우울한 때가 와요. 이 사회에 나는 쓸모가 없고 가치없는 인간이라고 느껴져요. 자존감도 바닥을 치고요 노래를 들을 때 조금이라도 슬픈 노래나 this is me처럼 응원하는 노래가 나오면 울컥 눈물이 나오게 돼요. 누군가 아프지 않게 죽여주거나 자다가 심장마비가 왔으면 좋겠어요. 이러다가 어느 순간 괜찮아지다가 다시 우울해지는게 반복돼요. 너무 우울하고 죽고싶어요
스트레스의욕없음불면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주기적인 우울감엔 주기적인 대비도 필요하지요
#우울감맞이하기 #나만의목록짜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우울감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괜찮다가도 주기적으로 마음이 우울해지며 자신미 무척이나 무가치하게 느껴지곤 하시는군요. 괜찮음과 죽고 싶을만큼의 괴로움이 반복되곤 하니 마카님 마음이 얼마나 힘겹고 지치실까 싶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주기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만큼 마카님이 자신의 감정의 흐름을 파악하고 계시는 듯해요. 그 주기적에는 어떤 것이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괜찮다가도 그러신다는걸 보면 상황적인 뭔가가 일어나서라기보다는 마카님 마음안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좀더 살펴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혹시 지난 일에 대해서 후회되거나 자책하는 일이 떠오르시는 걸까요? 내 삶이 내가 원하는 가치대로 살고 있지 못하다 생각되시는 걸까요? 타인에게 화가 나는데 그 화를 상대에게 표현할 수 없을 때에도 그 화가 내 안에 쌓이다보니 우울감이 들기도 하는데요. 또 기질적으로 우울감이 좀 높아서 삶에 대해 현실적인 것들이 더 마음에 많이 보이다보니 작은 자극에도 우울감이 커질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할때는 삶의 에너지도 떨어지고 뭔가 활동하는 것들이 줄어들기에 자신을 들여다보고 돌보는 기회가 되어주기도 하지요. 그러니 이순간 잠시 멈추고 마카님 마음 안에서 어떤 것들이 일어나는지를 살펴봐주세요. 위의 질문처럼 혹시 지나간 일에 대해 자책이 되신다면 그 생각이 현재 내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차리고 그 생각이 흘러나갈 길도 만들어주셨으면 해요. 제 경우엔 그때 그것이 내게 나름의 최선의 선택이었음을 인정하는 것부터가 생각이 깊어지는 걸 막아주더라구요. 현재의 삶이 마카님이 바라는 것과 멀어지고 있다면 지금에서 점검하시고 큰 맥락은 아니더라도 다른 작은 부분에서 마카님의 바람을 펼쳐보기도 하구요. 타인에 대한 화가 쌓인다면 그것이 왜 내게 화로 여겨지는지를 생각해보고 만약 상대가 내 영역을 함부로 침범해 온거라면 그것에 대한 표현을 정중히 하는 것도 내 마음의 경계를 지키는 방법일 거에요.
계절이 바뀌어갈 때 지난 옷을 정리하고 새로운 계절을 대비해 옷과 신발도 바꿔두는 것처럼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마카님의 우울감에도 이러한 대비가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가지고 있는 우울감 대비 목록으로는 달달한 냉커피 한잔, 모자 푹 눌러쓰고 좋아하는 음악 들으며 호숫길 걷기, 영화 보기, 유튭 보며 단순 취미 하기, 지인 안부확인 및 하소연하기, 솔직하게 울기 등이 있는데 마카님에게도 그런 목록이 있을지 궁금해요. 지금 너무 우울감이 깊으시다면 잠시 그 안에 머무시다가 좀 괜찮아지실 때 마카님도 자신만의 목록을 만드시고 소개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럼 제 글이 마카님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melon326
8달 전
산책하면 진짜 좋아요,,, 그리고 꿈을 가져보세요,,, 사소한거라두.. 버킷리스트같은거요 화이팅....!
비공개 (글쓴이)
8달 전
감사합니다ㅠㅠ 정말 감사드려요... 우울감 대비 목록 꼭 만들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