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시작할때마다자신감 제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blackdog95
8달 전
일을 시작할때마다자신감 제로.
일단 저는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 어제두 첫 알바였는데 인수인계 첫날부터 생각지도못한 일의 범위 도 있었지만 퇴근시간이 가끔 넘어서끝난다 (11시막차 재료소진 못할시 12시까지도팜) 는 말을듯고 고민이 되서부모님 과 남친에게의견을 물어봤더랬죠 일단 자라온 환경이 전 외동에 늦둥이 인데 어릴때부터 몸이 약해서 약을 꾸준히 먹는중입니다 그래서그런지 좀 오바해서 걱정을 하시는데 그게 살아가면서 저에게 너무 큰 피해가 됫어요 넌 안되 니가그걸 어떻게해 너가할수있겠냐 못한다해 피해끼칠꺼면시작도 하지마 니까짓게 등등 이런소리를 부모님께 듣고 자라다보니 자신감이 너무 없어서 저는 사회나가선 정말 아무것도 할수없는 걱정많은 겁쟁이가 되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도 당장그만두라고 하길래.. 난 안되는구나. 부담된다 못하는ㄴ일이구나 생각이들더라구요... 인수인계 하루만에그만두다니 사장님이 얼마나 당황스러우실까요... ㅠ 자신감 가지고싶어요..
스트레스의욕없음콤플렉스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이제는 자신을 우선순위에 두려는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도전은언제나긴장 #실패도경험 #거리두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몸이 약했던 이유로 어릴 때부터 부모님의 보호를 많이 받고 자라셨군요. 그러면서 정도 이상으로 걱정을 받고 그 걱정에 따라 주로 포기하는 쪽으로 선택하며 지내오셨네요.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구나, 자신감을 갖고 싶다고 생각해보지만 여전히 어떤 선택이 있을 때마다 주변을 먼저 의지하는 자신을 보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살아오면서 마카님의 감정이나 생각에 따라 선택해오신 경험이 많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특히 몸이 약했기에 어떤 선택을 할 때마다 안전과 건강을 우선하는 부모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셨을 것 같구요. 그러면서 나의 욕구나 감정보다 부모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갈등을 겪지 않는 것이기도 해서 안정된 느낌도 드셨을 거에요. 하지만 성인으로 그동안의 선택으로 삶이 축소되는 상황들이 생기고 있네요. 이제는 마카님도 자율성을 회복해가고 싶은 욕구도 생겼지만 여전히 부모님의 보호와 통제에서 벗어나는 데에는 두려움이 크신 것으로 이해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글을 올리신지가 며칠 되어서 그 뒤에 어떤 선택을 하셨을지 궁금해요. 결국은 안전을 위하는 부모님의 뜻을 따르셨을까요? 아님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을 따르셨을까요? 어떤 선택이든 그 안에나 원망이나 자책을 갖기보다는 마카님이 이 과정을 통해 이제는 부모님의 통제에서 벗어나 내가 선택하고 책임지려는 욕구를 만나신 것에 더 주목하셨으면 해요.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에 대한 심리적 거리부터 조금씩 두셔야할 것 같아요. 특히 선택이 필요한 고민에 대해 부모님과 이야기 나누시는 것을 줄이시구요. 혹여 이야기가 나눠지더라도 내가 자신감을 회복하는데 있어서 이 선택이 도움이 되는지 곰곰이 생각해주세요. 물론 그동안 내 생각대로 선택해본 경험이 부족했기에 부모님을 비롯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따르는 것이 더 힘있게 느껴지고 때로는 내 선택이 옳은지 확인받고 싶은 마음도 드실 수 있어요. 그렇다 해도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내가 존중해주는 과정이 있어야 혹여 그 일이 뜻대로 잘 풀리지 않더라도 타인도 그 부분을 존중해줄 수 있을 거에요.
어떤 선택이든 내게 득이 되기도 또는 해가 될 수도 있고, 그 해를 겪는 것이 고통스러운 일이겠지만요. 그런 과정을 통해 성장도 이뤄진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도전해가시면 어떨까 해요. 그럴 때 힘이 부족하다 여겨지신다면 좀더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선택하는 연습을 위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그럼 마카님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