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스러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9달 전
수치스러워요
제가 잘못한 일이 아니고 상담사님도 의사선생님도 다 제 잘못이 아니라고 하는데 전 왜 다 제 잘못같고 누구한테 들킬까봐 조마조마하고 지금도 아무일도 안 일어났는데 일어날까봐 너무 불안해요…..마음이 좀 편안했으면 좋겠어요….어떻게하죠…
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마음이 좀 편안했으면 좋겠어요.
#트라우마#죄책감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과거의 일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죄책감이 들어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상담을 하면서 과거 자신이 겪은 사건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담을 통해 이러한 과거의 일들이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알았지만, 인정하기 힘들고 여전히 자신의 잘못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과거의 아픈 기억을 상담을 통해서 알게 되면 사건에 관련된 감정을 느끼고 자각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면에 숨겨진 감정의 원인이 누구인지를 알게 됨에도 인정하기 쉽지 않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런 느낌과 생각은 사실, 자연스럽고 흔한 현상입니다. 왜나하면 오랜 기간 동안 죄책감을 의식과 무의식을 통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신의 모습부터 인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나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마카님의 마음도 수용하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친구를 만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9달 전
잘못된 진료를 받게 되면 환자가 정말 고통스럽지요. 조금 더 환자의 입장에서 진료를 해 주신다면 좋을텐데... 의사들이 모두 완벽하지 않아서 마음까지 보듬어 주기가 힘든가봐요. 혹시 지금 잘못된 진료로 상처받으셨나요? 빨리 쾌차하시길 기도할께요.
공감
신고하기
mamiii
9달 전
괜찮아요..?? 불안할수록 심박도 빨라지고 예민해져서 더욱 그런 감정이 들수있어요. 마카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너무 다행이네요 ㅎㅎ 저는 그럴때면 보호받는 기분이 들거든요 그분들이 내 불안함을 잘 지켜주리라 믿어보는게 어떨까요!??
비공개 (글쓴이)
9달 전
@mamiii 감사합니다 ㅠㅠㅠ덕분에 좀 괜찮아졌습니다ㅎㅎ!!
qrstuv
9달 전
토닥토닥 ㅜㅜㅡ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