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오는게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whating2
9달 전
연락오는게 싫어요
저는 32세 여자입니다 성격에 아무문제가 앖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연락오는것이 나무 싫어요 다가올려고하면 너무 귀찮고 스트레스를 받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ㅠㅠ
스트레스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9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무엇이 이렇게 견디기 힘든 마음을 갖게 하는지 살펴봐주세요.
#관계에대한지침 #소진의가능성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바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들이 연락오거나 다가오려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곤 하시는군요. 귀찮기도 하고 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고 답답한 마음이 크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성격적인 문제가 아니라 생각되시는 걸 볼 때 관계에 대한 이런 불편감이 전부터 있어 왔다기보다는 최근에 생긴 어려움으로 보여져요. 그런 불편함에 상대가 주는 요인도 있겠지만 내 마음 상태에 따라 달리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양쪽 모두를 살펴봐주시면 어떨까 해요. 최근 다가오거나 연락해오는 사람들이 혹시 마음을 많이 쓰게 하는 유형은 아닌가요? 혹은 마카님이 여러 활동이나 역할로 너무 지쳐 계신건 아닐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무엇이 원인인지를 살펴봐주세요. 정말 관계를 이어가고 싶지 않을 사람들로 여겨진다면 상황을 고려해서 관계를 어떻게 해갈지 방법을 찾아보셔야할 것 같아요. 특히 일이나 학업 등과 관련되어 지속해야 하는 관계라면 이어져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쓰이실텐데요. 그럴 경우 업무와 아닌 시간을 분리시켜서 그때만 그 관계에 집중하심이 필요할 것 같아요. 평소 내 마음의 에너지 방향에 따라서도 관계에 대한 느낌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외향적인 사람이라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서 힘을 받지만 내향형일 경우에는 사람들과 어울리더라도 꼭 혼자만의 시간이 있을 때 충전되는 느낌이 들지요. 마카님이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런 성향과 관련이 있는건 아닌지와 함께 최근에 너무 지쳐서 외부 자극에 더 마음이 민감해지는건 아닌지를 함께 살펴주셨으면 해요.
마카님에게 일어난 갑작스런 변화이든 혹은 전부터 느껴왔던 어려움이든 최근에 스트레스가 되고 있으시다면 그 최근의 상황이 마카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거에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원인 탐색을 통해 지금의 상황 가운데서도 마음 편히 지낼 방법을 잘 찾으시길 있기를 바랍니다.
cocoa017
9달 전
저도 똑같은 상황인데요 ㅎㅎ 전 몇년전부터 그래왔어요 근데 그때 당시 저 하나만의 문제로도 벅차다보니 다른사람들을 만나 얘기듣는것도 얘기를 하는것도 그시간을 나보다는 그사람들을 위해 쓰이고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버거울때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다른사람들과의 시간보다는 가만히 있어도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사용한지 몇년되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다른사람들과 만나면 재미있고 기분좋긴하지만 뭔가 내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같아서 더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전 심심해도 무의미한 하루를 보낸다 해도 혼자 충전하는 시간이다 생각하고 보내는것같아요 결코 성격이 이상해서 그런거 아닙니다. 나하나도 벅차고 지친상태라 충분히 그럴수있습니다. 힘내세요~
whating2 (글쓴이)
9달 전
@cocoa017 맞는말이에요.. 사람들을 만나면 너무 에너지가 소진데고 재미도 없고 혼자 조용히 있으면 충전이 되는것 같나요..지쳤있나 봅니다..저랑 같은사람이 있다니 위로가 되네요..감사합니다
nanadam
9달 전
힘내세요
siwa1ho1
9달 전
집에서 혼자 충전 하는 시간이 중요해서 그럴 것 같아요. 밖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 할수록 집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가득 채우는데 집중하니, 외부의 연락이 참… 귀찮아 질 때가 있어요. 저는 미리 얘기를 하는 편인 것 같아요. 얘기하다보면 자연스레 집에서 뭐하고 지내는지 서로 물어 보잖아요. 그때 성향 얘기하면서 이런 걸 흘리는 거죠. 학생 때라면 이런 거 참 재수없게 느낄 친구들 많겠지만, 직장 동료 사이라면 공감된다는 말 들을 수 있을 걸요. 반대로 제가 상대방한테 연락할 때는 개인 시간 보내는데 귀찮게 하는 건 아닌가 싶어서, 바로 연락 안줘도 된다고 말을 덧붙이는 편이에요. 최대한 얼굴 보는 날 얘기하고요. 요즘엔 쉬는 날 카톡 1남기는 것도 스트레스라 하더군요. 그러합니다…
ICON34
9달 전
저도인데 ㅠㅠ
LimeSparkling
9달 전
네!! 좋은 사람과 같이 있기 위해서라도 자기 시간을 잘 챙겨야지요.. 지금처럼 사리지 않으면 매력도 없고 에너지만 빼앗는 사람들 속에 갇혀 있게 됩니다!